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윤대통령 서초동 저택은 청와대 벙커 수준", 정말요?

by 석아산 2022. 8. 11.
반응형

오늘 한덕수 국무총리가 모 방송에 나와서 '이미 윤대통령의 서초구 자택은 청와대 벙커 수준'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저는 뭐 일일히 이것을 비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런 질문이 터져나오는 걸 막을 수 없네요.

정말요?

정말요?

 

100년 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곳곳에서 침수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 전화 대응’을 두고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통령께서 머물고 계시는 자택은 지하벙커 수준”이라며 “위기 상황에 꼭 현장에만 있어야 한다는 건 아닌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왜 이 정부는 이렇게 말을 가볍게 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어떻게 자택이 청와대 지하벙커 수준이 될 수가 있는 거죠? 그것이 물리적으로 가능한 일인가요? 청와대 벙커처럼 각 장관들이 모일 자리는 있나요? 

모든 정보가 수합되는 무슨 장비 같은 거라도 있나요? 폭탄이나 미사일, 아니면 저 닌자 미사일 같은 거 나와서 박히면, 막을 수 있는 건가요?

다시 한 번 한총리께 묻고 싶네요. 정말 윤대통령 서초동 자택이 청와대 벙커 수준인가요?

 

 

한 총리는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폭우가 내리던 밤, 윤 대통령이 자택 부분 침수로 중앙재난대책본부에 못 가고 전화로 지시한 것을 두고 비판이 나오고 있다’는 진행자의 물음에 이같이 답했던 것인데요.

음... 그냥 뭐 대통령께서 어제 재난을 보고도 대통령 집무실로 돌아가지 않은 것에 대해 가볍게 실드를 쳐주려고 그런 모양인데, 아무리 그래도 없는 말을 하면 안 되죠.

그는 “그런 비판은 생각할 수 있다”라면서도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라고 했다. 한 총리는 “제가 중대본에 나가서 현장에서 총괄책임을 지휘해달라 지시를 대통령으로부터 한 9시 반쯤 전화로 받았다”라며 “행자부 장관은 세종시의 현장 지휘본부에 나가서 있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런 과정에서 계속 대통령님하고 상황 평가를 했고 보고도 드리고 지시도 받았다”라며 “요즘 위기 상황이라는 것은 꼭 현장에만 있어야 한다는 건 아닌 것 같다. 워낙 좋은 통신 수단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해 나갈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필요하실 때는 또 나오셨고 현장에서 같이 담당자들하고 의견 교환해가면서 현장에서 지휘도 하셨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진행자가 ‘비가 아니라 전쟁과 같은 더 큰 재난이었으면 못 갔던 것인가. 이런 부분에 대한 국민적인 불안이 있는 것 같다’라고 묻자 한 총리는 “워낙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긴 하지만 이런 상황이 언제라도 앞으로 발생할 수 있고 자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를 어떻게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검토를 지속해서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당초 용산 대통령실에서 서초동 자택으로 몇 개월간 출근하기로 결정했을 당시 인수위는 위급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국가지도통신차량 즉 청와대 지하벙커 수준의 체계를 갖춘 미니버스가 24시간 대통령 자택 옆에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진행자는 해당 차량이 이번에도 있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한 총리는 “그것보다는 벌써 대통령께서 머물고 계시는 자택에도 그러한 모든 시설이 거의 완벽하게 다 갖춰져 있다”라며 “지휘는 큰 문제 없이 진행될 수 있다. 모든 비밀이 보장될 수 있는 그런 통신수단들이 다 있다. 지하벙커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아하, 그러니 한덕수 총리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비밀 보장될 수 있는 통신수단이, 지하벙커 수준이라는 뜻인가 보군요.

그럼, '윤대통령 사저에 비치된 통신 수단들이 지하벙커 수준'이라고 말해야죠. 왜 그랬을까요...

그리고 어쨌든 한덕수 국무총리께서는 이런 재난 상황에서, '보안이 유지될 수 있는 장비'만 있으면 모든 게 다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거군요. 네, 잘 알겠습니다 총리님!!!

 

이와 관련해서, 어제도 윤대통령께서, 자신의 서초동 아크로비스타도 침수됐다고 말한 바 있죠.

그때도 저는 속으로 물었죠. 정말요? 정말요?

아크로비스타의 '아크로'가 아마 아테네의 언덕 아크로폴리스에서 따온 것일 텐데, 아마 아파트 이름처럼, 강남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건물일 텐데, 그게 침수됐다고요? 정말요?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는 윤대통령이나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난하는 게 아닙니다. 그냥 자꾸 묻고 싶게 말씀들을 하시네요.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