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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세상

학생 문해력 저하, 디지털 과사용의 영향과 해결 방안

by 작가석아산 2024. 10. 7.

학생 문해력 저하, 디지털 과사용의 영향과 해결 방안

최근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문해력 부족 현상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교과서나 시험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 난감한 상황을 자주 겪고 있으며, 이는 학습 능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학습에 국한되지 않고 학생들의 대인 관계와 향후 사회 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큽니다.

스마트폰, 게임 등 디지털 매체의 과사용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독서 부족과 어휘력 부족도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서 활동 강화, 어휘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비판적 사고와 표현력 교육도 함께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원인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학생 문해력 저하의 원인

학생들의 문해력이 저하된 주요 원인으로는 디지털 매체의 과사용이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의 설문에 따르면, 36.5%가 스마트폰과 게임 등의 과도한 사용을 문제로 지적했습니다.

디지털 매체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학생들은 긴 문장을 읽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독서 부족(29.2%)과 어휘력 부족(17.1%)이 문해력 저하의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학생들이 책을 읽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어휘 습득량이 줄어들고, 이를 통해 학습에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쌓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또한, 현재의 교육 시스템에서 어휘력 교육이나 지식 습득에 중점을 두지 않는 것도 하나의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개념을 가르치기 전에 단어를 설명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으며, 이로 인해 진도를 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 문해력 부족으로 인한 현장 사례

학생들의 문해력 부족은 단순히 학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언어 사용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건의 시발점'이라는 말을 '욕을 한다'고 오해하거나, '경기력 저하'라는 표현에서 '저하'를 왕을 지칭하는 말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들은 시험 문제를 풀 수 없게 되는 학생들에 대한 난감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곰탕'이라는 단어를 동물 곰과 관련된 음식으로 오해하거나, 체험학습 일정에서 '중식'이 적혀 있으면 '자장면을 먹는 시간'이라고 해석하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오해는 학생들이 언어적 이해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입니다.

3. 문해력 저하의 해결 방안

문해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교사들은 가장 먼저 독서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32.4%).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고,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어휘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어휘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교과 과정에 어휘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포함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단어의 뜻을 정확히 알고, 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매체 사용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해결 방안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과 게임의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학생들이 그 시간을 독서나 글쓰기와 같은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문해력 향상을 위한 제언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독서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함께 책을 읽거나,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도서를 추천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책을 읽고 난 후 이를 요약하거나 감상문을 작성하는 등 글쓰기 활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국가 차원에서 학생들의 문해력 실태를 진단하고, 이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문해력 저하는 단순한 학업 성취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사회생활과 대인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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