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신박하네요! 자전거용 에어백 나왔습니다!

by 석아산 2023. 1. 29.

신박하네요! 자전거용 에어백 나왔습니다!

저는 장흥 시골에서 살고 있는데요.

 

여러분, 시골일수록 자전거를 타기 힘들고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그러니까 시골에는 자전거 전용도로는 꿈꿀 수도 없고, 차로로 달려야 하는데, 또 차들이 어찌나 씽씽 달리는지, 위험하기 그지없습니다.

 

따라서 각종 안전장비를 챙겨야 하는데요. 

 

이런 에어백까지 있으면 조금 더 마음이 든든할 거 같습니다. 이 자전거 에어백 같은 것이 성능이 검증되면 오토바이용 에어백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자, 소식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는 휴대용 에어백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자전거 주행 중에 운전자가 충격을 받으면 등에 멘 가방 속에서 에어백이 0.1초만에 터지며 머리부터 상반신 대부분을 감싸는 공기주머니가 전개됩니다.

에어백을 담은 가방은 평소에는 노트북 컴퓨터 등을 수납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어 향후 소비자의 주목을 끌 것으로 보입니다.

 

과학기술전문지 뉴아틀라스는 최근 프랑스의 에어백 전문 제조회사인 인 앤드 모션이 자전거 운전자가 자신의 등에 지고 다닐 수 있는 휴대용 팽창식 에어백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에어백의 가장 큰 특징은 평소에는 영락없는 백팩, 즉 등에 메는 가방이라는 점입니다.

모양뿐만 아니라 기능까지 백팩입니다. 외부 디자인이 세련되고 전체 부피가 18리터에 이르러 노트북 컴퓨터와 스마트폰 같은 개인 휴대물을 넉넉히 넣을 수 있습니다.

책이나 서류 같은 물품을 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다 운전자에게 사고가 발생하면 백팩은 순식간에 변신합니다. 가방에서 공기 주머니가 터지면서 운전자의 머리와 목, 가슴, 배 등을 감쌉니다. 충격을 받으면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상반신 부위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공기 주머니가 부풀기 시작하는 시간은 충격을 받은 뒤 단 0.1초입니다. 에어백이 완전히 전개되면 운전자는 모자가 부착된 두껍고 푹신한 겨울 점퍼를 입은 것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인 앤드 모션은 자전거 이용자가 늘고 있지만, 모든 이용자가 헬맷을 사용하지 않는 현실에 주목하여 이번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헬맷을 착용했을 때와 비교할 때 80% 수준의 머리 보호 효과를 내고, 기타 주요 상반신 부위의 부상도 막는 게 목표입니다.

 

사실 자전거 운전자의 상반신을 사고 충격에서 보호하기 위한 에어백은 타 회사에서 2021년에도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에어백은 목과 어깨, 가슴, 등을 보호하는 데에 그쳤습니다. 인 앤드 모션은 "머리를 보호하는 건 이번 제품의 특징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인 앤드 모션은 에어백에 내장된 전자장치가 스마트폰 앱과 연계된다고도 박혔습니다.

에어백이 전개되는 비상 상황이 생기면 이 사실을 미리 입력한 지인에게 알립니다. GPS를 기초로 해 사고 지점의 정확한 좌표를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심이 아닌 외딴 곳에서 사고를 당했을 경우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의 가격은 미정으로, 추후 시장 가격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