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환자 뇌에 칩 이식..."생각만으로 마우스 움직이는 뉴럴링크"

by 작가석아산 2024. 2. 21.
반응형

환자 뇌에 칩 이식..."생각만으로 마우스 움직이는 뉴럴링크"
환자 뇌에 칩 이식..."생각만으로 마우스 움직이는 뉴럴링크"

 

일론 머스크가 뉴럴링크라는 거 설립하고, 무슨 칩을 뇌에 심는다 어쩐다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코웃음을 쳤었죠.

뭐 지금도 이런 뇌에 칩을 심는 연구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이 있는 건 당연하지만, 그래도 조금씩은 성과를 보이는 모양입니다.

 

소식 보겠습니다!

 

*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환자 뇌에 칩 이식한 뉴럴링크

 

생각만으로 컴퓨터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는 기술이 등장했습니다. 뇌에 이식한 칩을 통해 마우스 제어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를 설립한 일론 머스크는 "칩을 이식한 첫 번째 인간 환자가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밝혔습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전날 밤 소셜미디어 X의 음성 대화 스페이스 행사에서 "진행 상황이 좋으며, 환자가 부작용 없이 완전히 회복된 것 같다"며 "환자는 생각만으로 화면에서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제 환자로부터 가능한 많은 마우스 버튼 클릭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마우스를 위아래로 움직여 스크린 위의 상자를 드래그하는 것 등도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뉴럴링크는 이에 대한 공식 확인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뉴럴링크는 작년 9월 인간 임상시험 모집 승인을 받은 뒤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루게릭병) 환자 등을 대상으로 시험 참가자를 모집했습니다. 이후 지난달 첫 인간 환자에게 칩을 이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뉴럴링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신체를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이 로봇 등 각종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뇌와 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장치를 뇌에 이식한 것입니다. 뉴럴링크는 이 기술을 '텔레파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로이터는 "머스크가 비판, 자폐증, 우울증, 정신분열증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칩 이식 기술도 개발하려는 야망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뉴럴링크의 기업가치는 50억달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뉴럴링크

 

뉴럴링크(Neuralink)는 일론 머스크가 2016년 공동 설립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개발을 목표로 하는 미국의 신경과학 스타트업입니다. 이 회사는 인간의 뇌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신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기기를 더 쉽게 조작할 수 있게 하고, 장기적으로는 인간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술 및 연구

뉴럴링크의 기술은 매우 작은 실리콘 칩인 '링크(Link)'를 인간의 뇌에 이식하여 신경 신호를 읽고, 해석하며, 심지어는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 칩은 매우 얇고 유연한 수천 개의 전극으로 구성된 '뉴럴 레이스(Neural Lace)'를 통해 뇌 신경에 직접 연결됩니다. 이 전극들은 뇌의 신경 활동을 감지하고,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정보로 만들어줍니다.

응용 분야

  • 의료: 뉴럴링크는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ALS), 뇌졸중, 척수 손상 등으로 인해 신체 일부를 움직일 수 없는 사람들이 컴퓨터나 휠체어와 같은 기기를 조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기술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시각적 정보를 직접 뇌에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 중입니다.
  • 인지 능력 향상: 더 장기적인 목표로, 머스크는 이 기술을 통해 인간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이 정보를 더 빠르게 학습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이는 사람과 인공지능(AI)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고, 결국 인간의 지능을 AI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도전과 비판

뉴럴링크의 연구와 개발은 많은 기술적, 윤리적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뇌에 직접 칩을 이식하는 것은 높은 위험을 수반하며, 장기적인 안전성, 프라이버시 문제, 해킹 위험 등 많은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비판자들은 또한 이러한 기술이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뉴럴링크는 계속해서 인간 임상 시험을 위한 규제 승인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 기술의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이 회사의 진전은 과학과 기술 커뮤니티 내외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