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MBTI도 변하나요? (실험해 보았습니다)

by 석아산 2022. 6. 17.
반응형

제가 한달 전에 MBTI를 했습니다. 그런데 INFJ가 나오더라고요.

이게 뭥미? 선의의 옹호자??? 속으로 '내가 무슨 선의의 옹호자?'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음, 저는 아래 사이트에서 MBTI를 체크했는데요. 여러분도 한번쯤 해본 사이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짜라서 재미로 하는, 그런 사이트지요.

 

바로 아래 링크입니다. 

 

https://www.16personalities.com/ko/%EB%AC%B4%EB%A3%8C-%EC%84%B1%EA%B2%A9-%EC%9C%A0%ED%98%95-%EA%B2%80%EC%82%AC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그런데, 사실 제가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제 유튜브 채널을 보다 보니 예전에 했을 때는 다른 결과가 나왔더라고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CP-AB5WX1c 

 

이 때는 2년 전인, 2020년 6월 13일이었습니다.

그 검사 결과를 보면, '논리적인 사색가', INTP-T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되고 보니, 그 MBTI라는 것도 변하는 건가,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또 궁금하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라서요 ㅠㅠ(앞으로 보시겠지만, 이래서 이상한 MBTI 결과가 나오나 봅니다ㅠㅠ)

그래서 30일 동안 매일 한 번씩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INTP-T(논리적 사색가) - 15회

INFP(열정적 중재자) - 9회

INFJ(선의의 옹호자) - 5회

INTJ(용의주도한 전략가) - 1회

 

이 결과를 보고, 다소 놀란 바가 있었습니다. 일단, 앞의 IN은 모두 같습니다. 내향성과 직관성에 있어서는 그래도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뒤의 두 개가 T, P, F, J의 베리에이션이더라고요.

 

사실 이 MBTI의 질문들 중에서, 제게는 절대 타협할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현실적인 일에서 보람을 느낍니다."같은 문항에서는 저는 '절대로 아니오'를 택했고,

'사교적 모임을 좋아합니다'에서도 '절대로 아니오.'

'당신은 자연을 좋아합니다'에서는 '절대로 예'

'독서나 예술과 같은 것들에 관심이 많습니다.'에도 '절대로 예'를 일관되게 택하게 되더라고요.

이 질문들은 때려 죽여도 타협할 수 없습니다 ㅋㅋㅋㅋㅋ

 

 

 

그래서 저런 결과가 나온 거 같습니다. 그런데 저 네 가지 유형의 특성을 읽어보면, 공통점이 매우 드문 유형이라는 겁니다. 저는 그런 게 싫습니다. 그냥 진심으로, 많이 나오는 거 하고 싶습니다.

뭐 죄다 인구의 3퍼센트밖에 안 된다, 인구의 1퍼센트밖에 안 된다... 이런 말이 나오니 기부니가 참...... 좋은 말 같지 않습니다. 저는 부던히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려고 노력하는 편이라 생각했거든요. 뭐 옛날에는 저랬던 면이 있지만요.

 

어쨌든 긍정적으로 보자면, 사이트에 나온 해설을 보았을 때,  뭔가 '대체할 수 없는 자기자신'이 되려고 힘쓰는 사람들의 유형이 저런 식으로 나오더라 보군요.

그래서 일반적인 통념을 거부하기 때문에, 직장생활 등에 애를 먹는 사람이 많은 유형인가 봅니다.

 

제가 아무런 계획도 없이 직장을 때려치고 나온 이유가 저런 걸로도 설명이 되는구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반전이 있습니다! 사실  이 실험의 결과는 다음의 사실을 내포합니다.

 

"결국 저런 무료 MBTI 검사로는, 제대로 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문항 중에서 어떤 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답할 수 있는 것들이고, 곰곰히 생각해 보면 너무 포괄적인 질문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문항이 많지 않아, 조금 더 세밀한 결과를 유도할 수 없는 난점이 있습니다.

그러니, 조금이라도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대학의 심리학 연구소 등에 신청하여, 더욱 세분화된 MBTI를 받아보는 것이 정확한 자신의 성향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나저나, 혹시 제 이웃분들 중에 저랑 비슷한 MBTI가 있으신가요? 그런 분 보면 매우 반가울 것 같네요^^*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