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음료수 캔은 세균에 노출되어 있다!

by 석아산 2023. 11. 24.
반응형

음료수 캔은 세균에 노출되어 있다!
음료수 캔은 세균에 노출되어 있다!

 

저도 캔 음료수를 사면 닦지 않고 그냥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캔 입구에 세균이 득실거린다는 충격 소식이 나왔습니다.

그럼 한번 소식을 볼까요!

 

*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세균 득실거리는 음료수 캔

 

음료수 캔 입구의 청결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최근 캔 콜라 입구의 미생물 분석 결과가 화제가 되었네요.

포르투갈의 수생과학 박사 디오고 안드라데 실바가 마트에서 캔 콜라를 구입해 미생물 배양검사를 진행했어요.

이 검사는 식품에 있는 세균과 곰팡이의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바 박사는 캔 입구를 닦지 않거나 옷, 휴지 등으로 닦은 상태에서 실험을 진행했어요.

입구를 닦지 않은 캔에서는 곰팡이와 세균이 발견되었지만, 일반 휴지와 70% 에탄올을 묻힌 휴지로 닦았을 때는 균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음료수 캔은 세균에 노출되어 있다!
음료수 캔은 세균에 노출되어 있다!

 

캔 음료 입구는 먼지나 사람 손의 세균이 묻기 쉽다고 해요.

마트에 진열된 캔은 깔끔해 보이지만, 입구 부분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서 여러 이물질이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한 대학에서 실험한 결과에서도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곰팡이 등이 검출되었다고 해요.

 

캔 음료는 비닐에 덮혀있어 위생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불청결한 창고에 보관된 경우 오염될 수 있습니다.

해외 사례에서는 캔 음료로 인해 렙토스피라증 감염 사례가 있었네요.

깨끗한 캔 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흐르는 물에 헹구거나, 알콜솜으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옷소매로 닦는 것은 피하고, 대신 빨대나 컵을 이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참고 : 음료수 캔의 위생 상태

 

음료수 캔의 위생 문제는 주로 캔의 입구 부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위생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외부 노출: 캔의 입구는 대부분 마트나 상점에서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먼지, 이물질, 곤충 등이 캔의 입구에 쉽게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인간 접촉: 캔을 진열하거나 소비자가 캔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손이 닿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전달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물리적 오염: 캔 음료는 종종 창고나 배송 과정에서 먼지나 오염물질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캔 입구의 위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생물 오염: 연구에 따르면 캔 입구에는 세균, 곰팡이 등 다양한 미생물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생을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흐르는 물에 헹구기: 캔을 개봉하기 전에 흐르는 물에 잘 헹구어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알코올 소독: 70% 이상의 에탄올이 포함된 알코올 솜이나 물티슈로 캔의 입구를 닦는 것이 미생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옷으로 닦지 않기: 옷소매로 캔을 닦는 것은 오히려 더 많은 먼지와 세균을 입구에 전달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나 컵 사용: 캔 입구에 직접 입을 대지 않고 빨대를 사용하거나 내용물을 컵에 따라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캔 음료를 소비할 때 추가적인 위생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