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전 세계 기상 이변: 폭풍, 폭염, 홍수 등 극단적인 날씨 현상

by 석아산 2024. 6. 4.

 

전 세계 기상 이변: 폭풍, 폭염, 홍수 등 극단적인 날씨 현상
전 세계 기상 이변: 폭풍, 폭염, 홍수 등 극단적인 날씨 현상

 

전 세계 기상 이변: 폭풍, 폭염, 홍수 등 극단적인 날씨 현상

최근 전 세계적으로 극단적인 기상 이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폭풍과 폭염, 홍수 등의 이상기후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으며, 이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더욱 실감하게 합니다.

 

미국 텍사스주에 내린 거대한 우박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미국 텍사스주 중북부의 팬핸들 지역에서 멜론 크기만 한 거대한 우박이 내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날 발견된 우박 중에는 직경이 6인치(약 15.2㎝) 이상인 것도 있었습니다.

텍사스주에서는 지난주 내내 폭풍을 동반한 뇌우가 발생했고, 일부 지역에서는 토네이도도 함께 발생했습니다.

WP는 텍사스주와 네브래스카주 인근에서 총 150건이 넘는 악천후 사례가 보고됐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기상학자 매슈 카푸치는 텍사스주 소도시 페티트에서 거대한 우박을 발견했습니다.

 

미국 서부 지역의 기록적인 폭염

폭풍이 휩쓴 미국 서부지역에는 4일부터 기록적인 폭염이 덮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기상청(NWS)은 텍사스주와 애리조나주, 캘리포니아주 일부 지역에 폭염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NWS는 서부 여러 지역에서 6월 초 기온이 평년보다 10도 이상 높아질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독일 남부 지역의 폭우와 비상사태

기상 이변으로 고통받는 것은 미국만이 아닙니다.

독일 남부지역에는 일주일째 폭우가 내려 비상사태가 선포되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지난달 31일부터 3일까지 나흘간 한 달 평균 강수량보다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남부 바덴뷔르템베르크주에서는 폭우로 산이 무너져 내리면서 승객 185명이 탑승한 열차를 덮치는 사고도 발생했습니다.

일부 객차가 탈선했지만 다행히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피해지역을 방문하여 "이번 사태가 기후변화의 영향이 중부 유럽에서도 현실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스리랑카의 집중 호우

남아프리카공화국 동부 해안에서는 2일 집중 호우가 내려 12명이 숨졌습니다.

일부 댐이 손상되고 주택 등이 물에 잠겼습니다.

스리랑카에서도 같은 날 수도 콜롬보 인근에 150㎜ 이상의 폭우가 쏟아져 하루 동안 10명이 사망하고 5명이 실종되었습니다.

사망자와 실종자는 대부분 홍수에 휩쓸리거나 산사태로 쏟아진 진흙더미에 매몰된 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질의 폭우와 사망자 발생

브라질 히우그란지두술주 등에서는 지난 4월 26일부터 약 열흘 간 폭우가 내려 최소 172명이 사망했습니다.

 

기후변화의 영향: 인간 활동과 온실가스

세계기상기구(WWA)는 인간 활동으로 발생한 온실가스가 산업화 시대 이전보다 홍수 가능성을 2배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도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폭우 발생 빈도와 강도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IPCC 연구에 따르면 기온이 섭씨 1도 증가할 때마다 대기는 약 7%의 더 많은 수분을 머금을 수 있어 호우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성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기상 이변은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보여줍니다.

각국은 이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후변화의 원인을 이해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기후변화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행동해야 합니다.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중국의 새로운 직업 트렌드: 아동 성장 동반자

중국의 새로운 직업 트렌드: 아동 성장 동반자최근 중국에서는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아동 성장 동반자'라는 새로운 직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상하이모닝포스트(

tjrdktk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