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포르투갈 16강행... 대한민국이 16강에 갈 수 있는 경우의 수와 확률은?

by 석아산 2022. 11. 29.
반응형

아.... 어제 진짜 잘 싸웠는데... 안타까운 패배를 하였습니다!

 

승부를 떠나 경기 내용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안타깝네요.

 

우리나라가 16강에 갈 확률은 이제 그다지 높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끝까지 열심히 뛰는 우리 선수들의 모습을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항상 우리 선수들을 응원합니다!

 

자, 소식을 한번 보겠습니다.

 

 

벤투호가 결국 가나를 넘지 못했습니다.

대한민국은 28일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가나와의 2022년 카타르월드컵 H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2대 3으로 무릎을 꿇고 말았습니다.

조규성이 한국 선수 최초로 월드컵에서 멀티골을 쏘아 올렸지만 승부를 뒤집지는 못했습니다.

 

이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의 경기에서는 포르투갈이 2대 0으로 승리를 거머쥐며 승점 6점으로 대한민국과의 최종전과 상관없이 16강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이제 가나(승점 3점, 1승 1패), 대한민국, 우루과이(이상 승점 1점, 1무 1패)가 남은 한 장의 티켓을 놓고 마지막 무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순위는 가나가 2위, 대한민국이 골득실에서 앞서 3위(-1), 우루과이가 4위(-2)입니다.

조별리그 최종전은 12월 3일 0시 같은 시간에 열립니다.

대한민국은 포르투갈, 가나는 우루과이와 마지막 일전을 펼칩니다.

 

1) 전제 조건  : 승리, 승리, 승리!

 

우리나라의 16강행은 쉽지 않습니다. 확률로 치자면 10%도 안 된다고 합니다.

벤투호는 일단 무조건 포르투갈을 꺾어야 합니다. 4년 전 러시아월드컵에서 세계 최강 독일을 2대 0으로 꺾은 '카잔의 기적'이 재현되어야 합니다. 무승부는 물론, 패하면 곧바로 탈락입니다.

 

2) 가나 승리

 

포르투갈을 꺾더라도 복잡한 한 경우의 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나가 우루과이를 꺾으면 2006년 독일월드컵 때처럼 1승1무 1패에도 16강 진출에 실패합니다. 가나의 승점이 6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3) 가나- 우루과이 무승부

 

가나와 우루과이가 비겨도 쉽지 않습니다. 우루과이는 탈락이 확정되는 가운데 가나와 승점 4점으로 어깨를 나란히 합니다.

조별리그 순위는 승점->골득실->다득점 순으로 결정됩니다. 현재 골득실이 '-1'인 벤투호가 포르투갈을 꺾으면 골득실은 '0' 이상이 됩니다. 가나의 골득실이 '0'인 만틈 포르투갈에 2골차 이상 승리하면 가나에 골득실에서 앞섭니다.

 

다득점까지 갈 경우 힘겹습니다. 가나는 조별리그 2 경기에서 5골을 터뜨렸습니다. 반면 대한민국은 2득점입니다. 3골차를 극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4) 우루과이 승리

우루과이가 가나를 꺾으면 승점 3점인 가나는 탈락합니다.

우루과이와 대한민국이 승점 4점으로 동률입니다. 골득실과 다득점에서 운명이 결정됩니다. 우루과이는 1,2차전에서 단 1골도 넣지 못했습니다.

골득실에서 벤투호가 앞서 있지만 가나는 수비라인에 분명 약점이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최종전에서 많은 골을 넣어야 안심할 수 있습니다. 실점은 최대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결국 마지막까지 손에 땀을 쥐는 '숫자 계산'을 해야 우리나라 16강행의 운명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