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한국 저출산 원인은? 챗GPT 대답 "긴 노동시간 때문"

by 석아산 2023. 5. 14.
반응형

한국 저출산 원인은? 챗GPT 대답 "긴 노동시간 때문"
한국 저출산 원인은? 챗GPT 대답 "긴 노동시간 때문"

챗GPT가 이런 대답을 할 줄이야... 정말 뭔가, 저도 챗GPT를 심도 있게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름이 돋았는데요.

챗GPT가 대한민국의 저출산 원인을 '긴 노동시간'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과연 이런 대답을 한 것에 어떤 근거가 있는 것일까요? 챗GPT의 섬뜩한 대답... 그 실체를 한번 보겠습니다.

한국의 저출산 문제. 너무나 심각합니다. 현재 출산율은 0.78명 정도 되죠 ㅠㅠ

그런데 이런 저출산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초장시간 노동'이라는 인공지능 챗GPT의 대답이 나와 화제입니다.

챗GPT는 장시간 노동 탓에 일하는 부모에게서 태어나는 자녀의 수가 감소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저도 이러한 AI의 진단에 대해 공감하는 바가 많습니다.

 

전주혜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한국여성단체협의회가 지난달 25일 진행한 '저출산 문제 해결 방안은?' 토론회에는 챗GPT에 한국의 인구위기 원인과 해법을 묻고 답한 내용이 토론문에 게재됐습니다. 홍순이 한국비서사무협회 회장은 챗GPT와 대화한 결과물을 토론회 자료에 담았습니다. 

 

챗GPT는 '한국의 저출산 문제 이유'를 묻자 "한국은 세계에서 노동시간이 가장 긴 나라 중 하나이며, 이에 따라 일하는 부모가 자녀와 양질의 시간을 보내기가 어렵다"고 대답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일하는 부모에게서 태어난 자녀의 수가 감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말 너무나 정확한 진단 아닌가요. 부부가 하루종일 맞벌이를 해도 높은 인플레, 그리고 집값 대출금을 갚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나라이지요. 이런 나라에서, 아이를 많이 낳기는 꿈도 꾸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도 나타나지요. 도저히 다른 사람을 책임질 수 있을 정도의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면 옛날 사람들, 그중에서 꼰대들은, "우리는 어려운 데도 아이를 낳고 잘 살았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아이를 무책임하게 낳아 놓고 아이들이 그냥 스스로 잘 자라게 냅둔 면도 많지 않습니까. 당신들이 진짜 아이들의 행복이나 그런 거 생각해 본 적이 있냐고 묻고 싶네요.

 

어쨌든 챗GPT는 또, "한국 사회는 여전히 전통적인 성역할을 많이 강조한다. 남성은 가장의 역할을 맡고 여성은 가정과 자녀를 돌봐야 한다. 이것은 여성이 직업을 추구하는 것을 단념시키고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챗GPT는 "한국은 여전히 보육 시설이 부족해 맞벌이 부모들이 저렴하고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찾기가 어려울 수 있다"고 아픈 곳을 찔렀습니다. 또한 "이는 부모가 자녀를 갖지 못하게 하거나 자녀를 돌보기 위해 직장을 떠나도록 강요할 수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챗GPT는 "한국 사회는 젊은 부부에게 아이를 갖도록 많은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이는 아이를 가질 수 없거나 아이를 갖지 않기로 선택한 사람들에게 죄책감과 부적절함을 유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어 "이것은 일부 부부가 가족을 시작하는 것을 단념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챗GPT는 '원하는 자녀 수가 줄어들고 있는 이유는?'이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많은 국가에서 자녀 양육 비용이 많이 증가해 가족이 과거에 원했던 만큼의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여기에는 교육, 건강 관리, 보육 및 주택과 같은 비용이 포함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챗GPT는 이어 "많은 사회에서 전통적인 가족 역할보다 개인주의, 경력 발전, 개인적 성취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규범이 바뀌었다. 이로 인해 일부 개인과 부부가 원하는 자녀의 수가 감소했다"고 봤습니다.

이것도 맞는 말입니다.

이 사회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은 경쟁적인 면이 너무나 큽니다. 좋은 학군에 보내고, 사교육도 시켜야 하고, 이렇게 끊임없이 비교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아이를 많이 낳을 수 있겠습니까.

 

이에 대해 챗GPT는 '저출산 대책'을 묻는 질문에는 "유급 육아휴직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또 챗GPT는 "유연한 근무 방식:남성과 여성은 일과 가족에 대한 책임의 균형을 더 잘 유지하기 위해 재택근무. 근무 시간 조정 또는 업무량 감소를 허용하는 유연한 근무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구구절절 옳은 말만 하나요 ㅠㅠ 

 

챗GPT는 "저렴한 고품질 보육:남성과 여성 모두 자녀가 직장에 있는 동안 잘 돌볼 수 있도록 저렴한 고품질 보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급여나 경력 발전 측면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고 돌봄 책임을 맡을 수 있도록 직장에서 동등한 급여와 동등한 기회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그리고 여성이 일을 하고 남성은 가사를 돌보는 등, 성역할의 전환에 대한 진지한 접근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남성이지만 가사 노동을 하면서 가정을 지원하고 싶네요!

 

챗GPT는 또 "남성과 여성 모두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고 직원이 가족 책임을 우선시하도록 지원하는 직장 문화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 육아와 일의 효과적인 균형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과 문화적 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균형을 달성하면 가족, 고용주 및 사회 전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챗GPT는 추가 대책으로 "의료 및 장기 요양에 대한 투자:인구 고령화로 인해 노인들이 가능한 한 오랫동안 건강하고 독립적이며 활동적인 사회구성원으로 남을 수 있도록 의료 및 장기 요양 서비스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또 챗GPT는 "전반적으로 인구감소,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민을 장려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기업가 정신을 장려하고, 고령 근로자를 지원하고, 의료 및 장기 요양에 투자하는 정책을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걸 보면 우리 기성세대와 기득권층이 얼마나 저출산에 방해가 되는 짓을 많이 해왔는지 알 수 있죠. 젊은 사람들이 일에 쫓기지 않고 육아에 신경을 쓸 수 있는 균형점을 스스로 파괴한 것입니다.

 

꼰대들은 늘 "나는 이렇게 했는데 왜 너희들은 그렇게 못하냐"라고 묻습니다. 당신 꼰대들은 사실 이 사회를 위해 제대로 된 일을 한 것이 거의 없습니다. 기능과 효율성만을 추구하고, 경제 성장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우리에게서 '인간적 조건'이라는 가장 큰 요소들을 빼앗아 간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자손인 우리는, 더이상 그런 삶을 살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삶을 우리 자손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은 것이죠.

 

그런 면에서 챗GPT의 이런 대답은 무서운 진실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100명의 정치인 모리배들보다 이 챗GPT가 훨씬 진실에 근접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