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책읽기(책리뷰)

스티븐 핑커와 그의 책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by 석아산 2023. 9. 19.
반응형

스티븐 핑커와 그의 책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와 그의 책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는 미국의 심리학자, 언어학자, 작가로서 유명한 인물입니다.

언어, 인지심리학, 인간 본성, 인간 발전, 그리고 폭력과 문명 발전에 관한 연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 출생과 학문적 경력:

스티븐 핑커는 1954년 9월 18일에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맥길 대학교(McGill University)에서 인지심리학을 전공하였습니다. 그 후에 프린스턴 대학교(Princeton University)에서 학위를 받았습니다.

 

2. 교수 경력:

핑커는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에서 심리학과 생물학 교수로 재직하였습니다. 그의 연구는 주로 언어와 인지 과학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3.연구 분야:

그의 연구는 주로 언어와 언어 습득, 인간 인지와 뇌 활동, 인간 본성, 문명 발전, 폭력 감소와 관련된 주제에 집중합니다. "언어의 물질적 본성"과 같은 논문과 책에서 그는 언어와 관련된 주요 개념과 인지 기능을 탐구하였습니다.

4.주요 저서:

"언어의 물질적 본성" (The Stuff of Thought: Language as a Window into Human Nature, 2007) "폭력의 역사" (The Better Angels of Our Nature: Why Violence Has Declined, 2011) "어떻게 마음은 이해할까?" (How the Mind Works, 1997) "어떻게 인간은 언어를 배우는가?" (The Language Instinct: How the Mind Creates Language, 1994)

 

5. 대중적 저서:

핑커는 학술 연구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을 위한 저서도 많이 썼으며, 그의 글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스타일로 쓰여 있어 널리 읽히고 있습니다.

 

6.예술, 과학,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

그는 인간 본성과 사회적 진화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이러한 주제를 다룹니다.

 

7.인기와 영향력:

스티븐 핑커는 학술적으로도, 대중적으로도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의 저서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의 강연과 논문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스티븐 핑커는 과학적 연구와 두루마리 글쓰기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문명의 발전에 대한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학자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그의 작업은 학계와 일반 대중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How the Mind Works)는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가 1997년에 출간한 책입니다. 인간 마음의 작동 방식과 인간 심리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인간 인지와 생각, 언어, 감정, 진화 심리학,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1. 인간 마음의 구조: 책은 인간 마음이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하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제시합니다. 핑커는 인간 마음을 정보 처리 시스템으로 설명합니다. 이 정보 처리 시스템이 유전적으로 결정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발전한다고 주장합니다.
  2. 진화와 인간 본성: 핑커는 진화 심리학의 개념을 도입하여 인간 본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는 인간 특유의 특성과 행동은 생존과 번식에 기여하는 유전적 어댑테이션(적응)의 결과라고 주장합니다.
  3. 언어와 언어 습득: 책은 언어와 언어 습득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인간 마음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로 다루며, 어떻게 언어가 발생하고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지에 대한 이론을 제시합니다.
  4. 감정과 사회적 상호작용: 감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과학적 이해도 다룹니다. 핑커는 감정이 진화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간 생존과 번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5. 인간 행동의 복잡성: 인간 행동은 복잡하며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을 펼칩니다. 그는 생물학적, 유전적, 문화적, 사회적 영향이 모두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과학적인 이론과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인간 마음의 복잡성을 탐구합니다. 또한 독자들에게 인간 행동과 마음의 작동 원리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