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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세상

잠못드는 한국의 밤, 가장 시끄러운 동네는 여기

by 석아산 2022.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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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후텁지근한 여름입니다. 가장 견디기 어려운 건 역시 밤인데요. 열대야에, 시끄러운 매미소리까지 겹치면 정말 밤을 설치게 되죠.

저는 다행이도, 시골에서 살기 때문에 밤에는 조용한 편입니다. 어두우니까 밤에도 매미는 울지 않죠. 그래서 잠을 설치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도시는 밤에도 온갖 소음으로 시끄럽기 마련이죠. 


도시는 낮에는 말할 것도 없고 한밤에도, 새벽에도 창문을 통해 시끄러운 소리까지 쏟아져 들어옵니다. 자동차 달리는 소리, 맴~맴~ 리드미컬하게 울지 않고 쓰르르르.... 하고 매섭게 우는 매미 소리, 새벽 상품 배송 차량 소음, 새벽 재활용 분리수거 때 들려오는 깡통이나 병 부딪히는 소리... 정말 여름철은 유난히도 소음 지옥을 경험하게 됩니다.

 

환경부는 비(非)도로 일반 주거지역 기준으로 전국 주요 도시의 소음도가 낮에는 52~57 데시벨(㏈), 밤에는 48~50㏈이라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일반 주거지역 기준치는 낮(오전 6시~오후 10시) 55㏈, 밤(오후 10시~오전 6시) 45㏈이니, 위 수치만 보면 소음이 그리 심하지 않아 보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그럴까요?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C 호텔 인근 측정 지점에서는 2일 오전 9시 최고치인 76.64㏈을 기록했고, 최저치는 이날 오전 3시에 측정된 71.63㏈이었습니다. 새벽 시간에도 70㏈ 아래로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엄청난 수치네요.

하루 전체 평균은 75㏈, 밤 평균이 73.8㏈이나 됐습니다. 이 정도의 소음은, 온종일 옆에서 전화벨이 울리는 소리라고 합니다.

이태원동 지점은 도로변 '가' 지역으로 기준치가 낮 65㏈, 밤 55㏈인데, 이를 크게 초과한 것입니다.

서초구 반포본동(63.33~75.67㏈), 강남구 압구정동(69.79~72.05㏈)·도곡동(68.73~73㏈), 서대문구 북아현동(69.33~74.52㏈), 성북구 종암동(67.72~74.87㏈) 등도 새벽 시간 최저치가 70㏈ 아래로 내려가는 것만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들 측정지점은 24시간 평균도 70㏈ 이상이었고, 밤 평균도 67.7~71.3㏈을 기록했습니다.

 


동대문구 회기동(64.3~70.79㏈)이나 은평구 불광동(63.22~66.89㏈)은 조금 나았지만, 밤 평균이 65㏈ 안팎이었습니다. 불광동은 비도로 일반 '나' 지역으로 분류되는데, 기준치(낮 55㏈, 밤 45㏈)를 크게 초과했습니다.

인천 지역은 서울보다 상황이 조금 나아 보입니다. 만수동·용현동·연수동은 하루 평균치가 66.4~68.7㏈로 나타났는데, 역시 기준치(낮 65㏈, 밤 55㏈)를 초과했습니다.
인천 남구 학익2동은 밤 소음이 평균 62.4㏈로 기준치보다 높았습니다. 인천 남동구 논현동의 경우 일반 '가' 지역으로 분류되는데, 평균값 65.9㏈은 기준치(낮 50㏈, 밤 40㏈)를 훨씬 웃돌았습니다.

경기도 수원시는 화서·영화·권선·영통동 4개 지점은 24시간 평균이 63.7~69.8㏈, 밤 평균은 56.7~67.2㏈이었습니다. 기준치(낮 65㏈, 밤 55㏈)를 초과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수도권 열 일곱 곳 가운데 밤에 소음 기준치보다 낮은 곳은 없었다고 합니다. 


수원 영통동을 빼면 나머지 16곳은 밤 평균치가 60㏈, 즉 수면 장애가 시작되는 수준보다 높았습니다.
실제 집안 침대 위에서 느끼는 소음도는 이 수준보다는 낮겠지만, 수도권 밤 소음이 심각한 것은 분명합니다.

 

전문가들은 밤에는 소음이 더 크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밤에는 지표면이 공기보다 빨리 식어 소리가 옆으로 멀리 퍼지기 때문입니다. 밤에는 소리가 직진하지 않고 회절, 즉 꺾입니다.

 

소음 분야 전문가 강대준 박사(전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원)는 "밤에도 소음이 줄지 않는 것은 무엇보다 교통량이 많기 때문이고, 서울 등 대도시는 인구밀도가 높고 물동량도 많아 소음 피해가 크다"고 말합니다.
강 박사는 "소음 피해를 줄이려면 도로와 나란히 아파트를 짓지 말아야 하고, 도로와 아파트 사이 거리를 50m 이상 두는 것이 필요하다"며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도로에 접한 쪽은 주거용이 아닌 상업용 건물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환경부 생활환경과 관계자는 "교통 소음으로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은 지자체에서 교통 소음 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속도 제한과 우회 명령, 방음벽 설치 등 필요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자동차 고속 운행 시 타이어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자동차용 타이어에 대해 소음도를 표시하고 소음 허용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제도를 2020년 1월부터 도입했습니다.

서울시립대 환경공학과 장서일 교수는 "저소음 타이어가 전면 도입되면 2㏈가량 소음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는데, 결코 작은 게 아니다"며 "자동차·오토바이가 전기화하고 여기에 저소음 타이어까지 사용하면 소음이 어느 정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음은 전세계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유엔 산하 환경 전문 기구인 유엔 환경계획(UNEP)은 '2022 프런티어 보고서'를 통해 인류를 위협하는 환경 위협으로 심한 도시 소음과 늘어나는 산불, 기후변화 등 세 가지를 지목했습니다.

소음 피해에는 만성적인 스트레스, 수면장애가 포함되고, 심각한 심장 질환과 당뇨병 등 대사 장애, 청력 손상, 정신 건강 악화 등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소음이 건강을 해치기도 하는 것입니다.
소음 공해는 유럽연합(EU) 시민 5명 중 1명에게 영향을 주고 있고, EU 내에서만 매년 1만2000명의 조기 사망을 초래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희대 산업경영공학과 신정우 교수팀이 2018년 '종합 환경 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국제 저널 발표한 논문을 보면, 국내에서도 소음이 1㏈ 증가하면 입원 건수는 뇌혈관질환이 0.66%, 고혈압 0.17%, 심장질환 0.3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소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매미도 좀 어떻게 좀 ... ㅠㅠㅠ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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