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전기차 화재, 어제 오늘 일이 아니었네요...

by 석아산 2022. 6. 8.
반응형

저는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사기 위해서요.

전기차, 친환경적이고, 기름값도 안 들고, 정비를 자주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저는 테슬라 주식도 가지고 있고, 여러모로 전기차에 호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산 강서구에서 전기차가 충격흡수대를 들이받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경찰의 말에 따르면, 충돌 직후에 화재가 났다고 합니다. 일단 충격흡수대를 1) 어느 정도의 속도로 들이 받았는지 궁금하고, 2)그 충돌 에너지 때문에 피해자분들이 사망한 것인지, 아니면 화재 때문에 사망한 것인지, 아니면 둘 다인지가 너무나 궁금합니다.

 

 

 

일단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경찰 관계자는 “아직은 충돌 원인과 화재 원인을 추정할 수 없다. 사고 당시 요금소 폐회로텔레비전 영상을 분석하고, 요금소 직원 등 목격자 진술을 받는 등 기본적인 것부터 조사하고 있다. 전방주시 태만 또는 음주·졸음운전 등 운전자의 문제일 가능성도 조사해야 한다. 하지만 전기차가 아닌 일반차량이었다면 충격 흡수대와 부딪히는 정도의 작은 충격에 차량화재가 발생했을지, 또 탑승자가 대피하지 못할 만큼 불길이 순식간에 차량 전체에 번졌을지 의문이다. 따라서 전문가에게 의뢰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차량을 국과수에 검사 의뢰해 놓은 상태라고 합니다.

 

일단, 이 사고에 있어서 화재 부분은 배터리의 취약성 때문임이 확실해 보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건 사고가 상당히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4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는 무려 69건이라고 합니다.

해외 상황도 다르지 않아서, 유명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사 전기차를 대량 리콜하는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보도가 되어도 우리가 무심히 넘기는 전기차 사고가 생각보다 많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에 보급된 전기차의 양이 꽤 될 테니, 사고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하지만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사고의 형태겠죠. 기존 내연기관의 사고 형태 등은 이미 데이터가 많이 수집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전기차는 아직 그러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죠,.

무엇보다 걱정되는 것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이자 거대한 부피를 차지하는 배터리에 충격이 가해지는 사고 유형일 것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사진은 특정 사건과 관계 없음.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다음 경우라고 합니다.

첫째, 배터리 셀 제조 상의 불량으로 분리막이 손상된 경우
둘째,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소프트웨어에 결함이 있는 경우
셋째, 배터리 내 각종 하드웨어에 결함이 있는 경우 등.
주로 이 세 가지 원인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음... 그런데 이번 부산에서와 같은, 충격으로 인한 배터리 손상에 대한 분석은 거의 없는 것 같네요.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리튬이온배터리 자체가 에너지 밀도는 높지만 근본적으로 분리막 등에 영향을 받아서 구멍이 뚫리는 등 문제가 생기면 바로 열폭주 현상이 생기면서 물속에서도 불꽃이 일어나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근본적 한계점이….”

 

이렇게 보면, 충격으로 인해 분리막 손상이 생길 경우, 스파크가 튀면서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는 전고체 배터리가 개발되면 해결될 것이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과도기의 사고를 묵과할 수는 없겠지요.

 

또 다른 문제는, 배터리는 한번 불이 붙으면 쉽게 꺼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얼마전 일어난 코나EV 사고 때에는 불을 끄는데 30분이 걸렸다고 하고, 작년(2021년) 테슬라 사고 때에는 화재를 완전 진압하는데 7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일단 국과수에 의뢰를 해놓은 상태이니, 신속하고 투명하게 결과가 발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를 정확히 알아내야 사고 방지 대책도 세울 수 있을 테니까요.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