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 이야기

구강암 유발한다는 '빈랑', 도대체 무슨 식물인가

by 석아산 2022. 9. 23.
반응형

 

요새 이 '빈랑'이라는 식물이 중국에서 엄격히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구강암을 유발해서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무슨 식물이기에, 구강암을 일으키는 것일까요. 넘 신기하고 이상한 식물이라서, 한번 조사해 봤습니다.

 

일단 빈랑이라는 것은 빈랑나무의 열매입니다. 인도나 대만,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에서 사람들이 자주 씹는다고 하는데, 각성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남아메리카 원주민들도 코카나무 잎을 씹어서 각성 효과를 즐겼죠. 나중에 그 코카잎을 정제해서 코카인을 얻게 되었고요.

그런데 이 빈랑에도 그런 효과가 있나 봅니다.

 

현지인들은 이 빈랑 열매를 베틀후추나 담배 잎에 싸서 씹는다고 합니다. 이 빈랑은 염색재료로도 쓰이기 때문에, 씹으면 이가 변색된다고 합니다. 미관상 좋지 않겠네요. 그리고 뱉으면 그 침이 적갈색이라서, 이 동남아시아 곳곳에서는 이를 금지하는 팻말이 붙어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여러모로, 문명인에게 그다지 호감가는 식물은 아닌 듯하네요 ㅠㅠ 

 

 

그나저나 이것이 문제인 이유는, 바로 '구강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이것을 '죽음의 열매'라고 부를 정도인데, 요새 또 소비가 늘어나고 있어 지방 정부들이 규제에 나섰다고 하네요. 

22일 중국 인민일보에 따르면 저장성의 시장감독 관리국이 빈랑 가공식품 판매를 금지하고, 판매대에 진열된 제품을 수거해 갔습니다.

 

이 빈랑이 구강암을 일으키는 이유는, 그것에 포함된 아레카이딘과 아레콜린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이 물질은 알칼로이드계 성분으로, 마약과 같은 환각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유명한 남미의 선인장 '페요테'도 메스칼린이라는 알칼로이드계 성분이 들어있죠.

이런 물질들은 모두 이 식물을 먹는 포식자들에게 환각 효과 등을 일으켜, 다시는 이것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식물 보호 성분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이런 것 아랑곳 않고 이 식물들을 환각제로 이용하곤 해왔죠. 

어쨌든 이 빈랑은 약간의 환각증세가 있지만, 후두암을 불러 일으키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후두암 환자의 90%가 이 빈랑 씹는 것을 즐겼다고 합니다.

그러니 잠깐의 호기심으로라도 이 빈랑을 절대 씹거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중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공인된 사실입니다. 세계보건기구의 국제 암 연구소는 2003년 빈랑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최근 후난성에서 구강암으로 세상을 떠난 중국의 한 가수는 지난 6월 SNS를 통해 자신이 빈랑 열매를 약 6년 동안 즐겨 씹었다며 그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이 빈랑을 씹으면 구강에 상처가 나는 등 여러모로 구강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빈랑의 생산 국가도 아니고, 유통도 되지 않으므로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동남아로 여행도 많이 가고 그래서, 호기심으로 이 빈랑을 섭취할 수도 있겠네요. 

뭐 한두 번 씹는 것이야 그리 큰 문제가 있겠습니까마는, 그래도 혹시나... 또 이런 걱정이 있으니까요.

이상 현재 중국에서 큰 이슈가 되는 빈랑 열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