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대인배 중 대인배, 사카모토 류이치, 그는 누구인가?

by 석아산 2022. 6. 21.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oI9RUmBEapE 

우선 저 위의 곡은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입니다. 이곡 틀어놓고 포스팅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네요^^

 

 

일단, 이 분 1952년 생입니다. 벌써 올해로 나이가 70이시네요. 저도 이렇게 나이가 많았는지 몰랐습니다. 세월이 참 무상합니다.

 

이분은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져 있죠. 특히 영화음악으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예전 '마지막 황제'라는 영화의 그 도입부 음악 등은 무척 유명하죠.

 

 

어렸을 때는 아버지가 LP판 같은 것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자연히 음악에 접하게 되었고, 도쿄예술대학 작곡학과에 입학하게 됩니다.

 

당시 입시에서 주어진 테마로 곡을 작곡하라는 문제에 단 한 시간만에 작곡을 끝내고 나가버렸다고 합니다. 역시 천재란... ㅠㅠㅠ 그런데 입학 후 클래식 일변도의 작곡과 수업에 염증을 느끼고 미술학부에서 놀았다고 합니다 ㅋㅋㅋ

 

그후 활동을 개시한 뒤에는 YMO라는 그룹으로 유명하게 됩니다. 다음의 동영상처럼 전자음악을 하게 되는데, 이 동영상.... ㅋㅋㅋㅋㅋ 웃음이 나옵니다. 당시 일본에선 혁명적이었던 전자음악을 도입하고, 게임 같은 것을 삽입하고, 화면을 형광색으로 떡칠해 놓았는데... 

진지해서 더 웃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jolZT9COgE 

이걸로 유명해지자, 그는 활동영역을 넓혀가기 시작합니다. 영화음악도 작곡하고, 오케스트라와 협연하기도 하고, 바르셀로나 올림픽 주제가를 작곡하기도 하죠! 뭐... 그 이후엔 여러분이 모두 아다시피... 그 '류이치 사카모토'로서 입지를 굳히게 됩니다.

 

 

시간이 꽤 흐르고 2022년, 이 사카모토 류이치가 우리 언론에 언급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이분 때문이지요.

 

네, 바로 음악가 유희열씨가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을 표절했다는 의심을 받게 된 사건으로 며칠간 시끄러웠죠. 그 보도 기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상에는 '유희열의 생활음악' 두 번째 트랙 '아주 사적인 밤'이 표절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곡이 사카모토 류이치의 '아쿠아'와 유사하다는 것. 이후 유희열은 소속사 안테나 공식 SNS를 통해 곡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사과함과 동시에 LP 발매를 연기한 바 있다.

이것을 보면, 유희열 씨는 자신의 곡이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 '아쿠아'와 비슷하다는 것을 인정했다는 것인데요, 유희열 씨는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사카모토 류이치의 음악에 영향을 받아 그런 것 같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이 사실이 또 사카모토 류이치의 귀에 들어간 모양입니다. 그의 소속사와 그 자신이 보낸 입장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잇뮤직크리에이티브, 사카모토 류이치 입장 전문.

  먼저 유희열씨의 작품에 관련하여 진심 어린 메시지에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얼마 전, '누군가 당신의 'Aqua'라는 곡을 표절했다'고 한국의 한 유튜브 링크를 통해 제보받았습니다. 사카모토 류이치와 우리 직원들은 즉시 '유사성'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음악적인 분석의 과정에서 볼 때 멜로디와 코드진행은 표절이라는 논점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종종 전 세계의 팬들로부터 유사한 제보와 클레임을 많이 받기 때문에 법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각 사례들을 면밀히 본석하고 검토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위와 같은 이유로 유희열씨의 곡은 어떠한 표절에 대한 법적 조치도 필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카모토 류이치

  나에게 본 사안을 제보해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씨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립니다.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나의 악곡에 대한 그의 큰 존경심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내가 사랑하고 존경하며 많은 것을 배운 바흐나 드뷔시에게서 분명히 강한 영향을 받은 몇몇 곡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바흐나 드뷔시와 같은 수준으로 자신을 보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오해는 말아주세요.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습니다. (책임의 범위 안에서)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한 일입니다. 그것이 나의 오랜 생각입니다.
  나는 여전히 내가 만드는 모든 음악에서 독창성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희열씨와 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유희열씨의 새 앨범에 행운을 기하며 그에게 최고를 기원합니다.
  저희는 사카모토 류이치가 모든 것을 말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모두 유희열씨의 새 앨범 발매와 성공을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주저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시길.


유희열의 [생활음악]에 대한 입장문.

  안녕하세요. 잇뮤직크리에이티브입니다. 류이치 사카모토 소셜 프로젝트 코리아 Ryuichi Sakamoto Social Project, Kore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15일 (금)에 전달 받은 사카모토 류이치의 입장문을 전달합니다. 최근 각종 논란과 추측만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늦었지만 본 입장문을 통해서 어느 정도 오해가 해소되길 희망합니다.
  6월15일 (수) 이후 추가적으로 제기 되고 있는 건에 대해서는 사카모토 류이치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안테나 측에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건은 건과는 다른 경우로, 유희열씨 측에서 전혀 알지 못했던 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려를 끼쳐 드렸기에 충분히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재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말씀을 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사카모토 류이치 측에서는 더 이상 이 이슈가 지속 확산되기를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본인의 의사를 존중해주셨으면 합니다.
  이것으로 며칠 사이 한국내에서 벌어진 상황에 대해 답답해 하셨던 많은 분들, 특히 맨 처음 문제 제기를 하셨던 분에겐 어느 정도 답이 되셨길 바라며, 나아가 류이치 사카모토의 팬 여러분과 유희열씨의 팬 여러분께는 작은 위로가 되셨길 바랍니다.
  이로써 SK D&D의 주거 브랜드 'EPISODE'와 유희열씨의 공동 음악 프로젝트 은 사카모토 류이치의 음악과는 표절 문제에서 자유로움을 전합니다.
  이 밖에 자세한 사항은 추후 안테나 측에서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여름의 중반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모두 건강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보면, 류이치 사카모토는 

1) 작곡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인용은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일이다.

2) 유희열 씨의 음악은 본인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을 표절했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

3) 따라서 법적 조치는 불필요하다.

 

이것입니다. 사카모토 류이치는 예전에 우리나라 그룹과도 활동한 적이 있는, 지한파, 친한파 인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대인배 사카모토 류이치의 직접적인 입장 발표로, 유희열 씨에 대한 표절 논란도 사그라들 것 같네요. 참으로 훈훈한 마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