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비아그라의 또다른 효능? 식도암에 효과(검증 필요)/그외 효능들

by 석아산 2022. 6. 30.
반응형

혁명적인 약으로 불리죠. 바로 비아그라 이야기입니다.

보통 남성의 발기부전 치료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것 말고도 다른 곳에 효능이 있기도 한 모양입니다.

 

일단 영국 연구팀이 발표한 최신 연구 결과를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아그라, 시알리스 등 포스포디에스테라제5(PD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가 식도암의 항암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27일 미국과학진흥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에 따르면 영국 사우샘프턴 대학 의대 소화기 외과 전문의 팀 언더우드 박사 연구팀은 식도암은 표준 항암제의 단독 투여보다 PDE5 억제제와의 병행 투여가 치료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PD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는 식도 종양 주위에 형성된 종양 미세환경의 활동도 함께 억제해 항암 치료에 대한 내성을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종양의 미세환경 조직에서 채취한 ‘암 연관 섬유아세포(CAF)’를 PDE5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에 노출시켰다.

CAF는 종양의 미세환경의 주요 조직으로 식도암 환자의 경우 이 CAF에 PDE5효소가 비정상적으로 많았다. 연구 결과 PDE5 억제제는 CAF의 활동을 억제했고 정상적인 섬유아세포의 모양으로 바뀌었다.

연구팀은 이어 8명의 식도암 환자의 종양에서 15번의 조직생검(조직 일부를 떼어내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것)으로 채취한 암세포를 시험관에서 키워 인공 종양을 만들어 표준 항암제와 함께 PDE5억제제를 투여했다. 그러자 항암 치료에서 반응이 별로 나타나지 않았던 환자의 12개 인공 종양 샘플 중 9개에서 표준 항암제에 예민한 반응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항암 치료 효과가 적었던 식도암 종양을 생쥐에 이식한 다음 표준 항암제를 PDE5억제제와 함께 투여해 단독 투여와 반응 차이도 비교했다. 그 결과 표준 항암제만 투여했을 때보다 표준 항암제와 PDE5억제제를 함께 투여했을 때 종양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에 의하면 비아그라를 병행 투여할 경우 식도암의 종양이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저희 외할아버지는 일본 사람인데요, 평생 싸구려 아츠캉(뜨거운 사케)를 드셨거든요. 그래서 식도암으로 돌아가셨습니다 ㅠㅠ 그래서 이 기사가 더 관심이 가네요.

 

이번 연구로 식도암 생존율을 높이는 치료법이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식도암은 다른 암에 비하여 예후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10년 이상 생존률이 고작 10퍼센트 정도이고, 치료 옵션도 별로 없습니다. 이는 항암요법에 대한 내성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 암 연구소의 미첼 소장은 '식도암 치료는 지난 40년 동안 개선된 것이 없다'면서, '“처음부터 새로 항암제를 개발하는 일은 길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하고 또 실패하는 수가 많은 만큼 다른 질병 치료제로 이미 개발된 기존의 약을 대신 쓸 수 있는 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논평했습니다.

앞으로 더욱 정밀한 연구와 후속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이렇듯 비아그라 등 발기부전 치료제의 성분이 식도암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하나를 밝힌 것만으로도 식도암 환자들에게는 희소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아직 확실하게 의학계 전반에 받아들여진 이론은 아니오니,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지는 말도록 합시다.

 

 

자, 그리고 다음 질환이나 증상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폐성 고혈압
비아그라는 현재 레바티오라는 상품명으로 폐로 이어지는 혈관의 이상고혈압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이 같은 효과는 이전의 연구 결과에서 이미 증명되었다. 2006년 비아그라의 혈관확장 효과가 유아들의 폐고혈압 재발을 줄여주고 집중치료실(intensive care unit)에서 인공호흡기 사용을 경감시킨다는 연구결과가 11월자 ‘미국 호흡기 및 중환자 치료’에 발표되었다.
산화질소 흡입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들은 비아그라를 투여하고 24시간 후에는 다시 산화질소 흡입이 효과를 나타냈다. 총 인공호흡 시간도 비아그라 그룹이 28시간인 반면에 위약이 투여된 환자들은 98시간이었다. 집중치료실에 있었던 시간도 비아그라 그룹은 47.8시간인데 반하여 위약 그룹은 189시간이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우선 산화질소 흡입 이후 폐고혈압 발생 재발을 처음으로 조사했다. 또한 비아그라가 폐고혈압 재발을 예방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BRIC Bio통신원] 비아그라의 또 다른 용도 ( https://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news&id=129025 )

 

산행 중 장애
비아그라는 고도에서의 폐동맥 혈압을 감소시켜 저 산소 상태에서도 운동 개선효과를 가져온다.
2004년 독일의 기센대학의 연구팀은 고도가 높은 곳에 올라가게 되면 산소가 적어져서 심장과 폐의 상태가 폐고혈압(pulmonary hypertension) 상태로 변화되지만 비아그라가 이것을 예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연구팀은 이 결과를 내과의학 연보에 발표했으며 비아그라가 이런 상황에 빠진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GTB2004080254)(http://news.bbc.co.uk/2/hi/health/3534558.stm)
그리고 2005년 파리 13대학교의 Jean-Paul Richale 교수는 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 Critical Care Medicine. 2월호에 게재된 소규모 이중맹검 무작위연구에서 실데나필(비아그라)은 고도증가로 인한 저산소증(hypoxia)과 폐고혈압(pulmonary hypertension)을 억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GTB2005020114)(http://www.medscape.com/viewarticle/498550)

 


레이노 증후군
레이노 증상은 추위 등에 의하여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미소혈관에 경련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으로 최종적으로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한 청색증과 통증이 발생한다. 비아그라와 레비트라는 이러한 임상 증상에 도움이 되어왔다.2005년 독일 가타드-쉐틀러 병원의 로날드 프라이박사의 연구팀은 레이노 증상이 심하지만 기존 약품으로 치료에 실패한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여
비아그라를 투여함으로서 레이노 증상 발생빈도(35 대 52회), 발생 기간(581 대 1046분), 증상 수치(2.2 대 3.0)에서 모두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미국 심장학회의 저널인 서큘레이션 11월호에 보고하였다. (GTB2005110471)
(http://news.yahoo.com/s/nm/20051107/hl_nm/viagra_raynauds_phenome_dc)

심장질환
비아그라는 울혈성 심부전이나 확장장애를 가진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사실은 2007년 8월Harvard Men’s Health Watch에서 자세하게 설명될 것이다. 물론 이 사실도 이미 많은 연구들에서 증명되었다. 2005년 존스 홉킨스대학의 연구진은 비아그라가 심장에 대한 호르몬(아드레날린)성 스트레스를 50% 감소시킨다고 주장했다. "비아그라를 서서히 투여하면 심부전을 개선시키고 심근비대 환자들의 만성 스트레스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연구진은 말했다. 존스 홉킨스 의대의 데이비드 카스 교수는 "기존의 생각과는 달리 비아그라는 사실상 심장기능을 변화시킨다. 특히 심장이 호르몬에 의해 자극될 때는 더욱 그러하다."라고 말했고 이 연구는 Circulation지 온라인판에 실렸다. (GTB2005101639)
또한 버지니아 커먼웰스대학의 연구팀은 비아그라가 유방암, 백혈병, 육종과 같은 암들의 치료를 위하여 화학요법제가 투여된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심장손상을 예방하였다고 발표하였다. (GTB2005040418)(http://www.medicalnewstoday.com/medicalnews.php?newsid=22349)

출처: [BRIC Bio통신원] 비아그라의 또 다른 용도 ( https://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news&id=129025 )

 

이렇게 어떤 약제가 다른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의 개 구충제가 폐암에 효과가 있다는 둥의, 근거 없는 소문도 많지요. 그러니까 의사나 약사들이 전체적으로 이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을 때, 안전한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