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신기한 자연 현상... 한라산에서 포착된 '브로켄 현상'

by 석아산 2023. 8. 4.
반응형

3일 오전 제주 한라산국립공원 정상에서 브로켄 현상이 목격됐다. 브로켄은 태양을 등지고 섰을 때 사람이나 사물의 그림자 주변에 무지개 띠 같은 형상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독일 브로켄 산에서 처음 목격돼 이름이 붙여졌다. (독자 제공)
3일 오전 제주 한라산국립공원 정상에서 브로켄 현상이 목격됐다. 브로켄은 태양을 등지고 섰을 때 사람이나 사물의 그림자 주변에 무지개 띠 같은 형상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독일 브로켄 산에서 처음 목격돼 이름이 붙여졌다. (독자 제공)

이 세상에 아주 진귀한 자연 현상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이 몇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인 '브로켄 현상'이 제주도에서 목격되었다고 합니다.

 

왠지 이런 자연 현상을 보면 그날 하루는 뭔가 복이 가득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ㅋㅋㅋ 

 

자, 그래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3일 제주도의 한라산국립공원에서 기상광학현상인 '브로켄(Brocken) 현상'이 목격되었습니다.

이날 오전 한 등산객은 백록담 정상에서 구름이 걷히기를 기다리다가 브로켄 현상을 목격했습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 브로켄 현상은 등 뒤에서 해가 비칠 때 자신의 그림자가 전방의 안개 혹은 구름에 비치는 기상광학 현상입니다.

사물이 두에서 비치는 태양광이 구름이나 안개에 퍼져 그림자 주변에 무지개 같은 빛의 띠가 나타나는 건데요.

3일 오전 제주 한라산국립공원 정상에서 브로켄 현상이 목격됐다. 브로켄은 태양을 등지고 섰을 때 사람이나 사물의 그림자 주변에 무지개 띠 같은 형상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독일 브로켄 산에서 처음 목격돼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3일 오전 제주 한라산국립공원 정상에서 브로켄 현상이 목격됐다. 브로켄은 태양을 등지고 섰을 때 사람이나 사물의 그림자 주변에 무지개 띠 같은 형상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독일 브로켄 산에서 처음 목격돼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이는 주로 산 정상에서 나타나며, 특정한 조건이 갖추어져야만 형성되기 때문에 현대에도 관측이 쉽지 않았습니다.

기상현상인지 몰랐던 과거에는 요괴나 귀신으로 오해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행운을 상징하는 신비로운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름인 브로켄은 독일의 브로켄산에서 처음 발견되어 붙여졌습니다.

기상청은 동풍 계열 바람이 한라산 정상에 유입되어 구름이 몰렸고, 태양빛이 비추면서 이날 브로켄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주기상청 관계자는 "매우 드물다고는 할 수 없으나 쉽게 관측되는 현상은 아니다"라고 합니다. 또한 "제주에서도 공식적으로 집계를 하지는 않으나 아주 오랜만에 목격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