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우뇌와 좌뇌를 이어주는 다리가 끊어진다. 외계인 손 증후군

by 석아산 2022. 7. 23.
반응형

 

자기 손이 자기도 모르게 움직인다면, 이 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외계인 손 증후군'인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우리는 눈치채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 몸의 왼손과 오른손은 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른손으로 단추를 채울 때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때 왼손은 자연스럽게 단추가 들어갈 틈을 열어줍니다.

이 왼손 오른손의 협응은 악기를 연주할 때 더욱 두드러지죠. 이렇게 두 손은 늘 협응을 합니다.

그런데 이런 두 손의 관계에 문제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움직임에는 이상이 없지만, 일상적인 협응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반대쪽 손이 하는 일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런 어색한 움직임 때문에  ‘외계인 손 증후군(Alien hand syndrome)’이란 이름까지 붙었습니다.

 

 

이렇듯 외계인 손 증후군은 한쪽 손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고, 통제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자체가 질환은 아니지만, 구체적인 유병률이나 환자 수를 추정하기 어려울 정도로 드물게 확인되기는 합니다.

 

일단,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는 ‘뇌량’이 끊어지면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이 정상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좌뇌와 우뇌가 원활하게 소통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둘을 연결하는 다리가 끊어지면, 당연히 그 소통에 문제가 생기고 한쪽 손이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는 주로 뇌출혈, 뇌경색, 뇌졸중 환자에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뇌전증 환자 또한 수술 과정에서 뇌량절제술을 하면 좌뇌와 우뇌가 분할되어서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전두엽 기능 이상으로 인해 외계인 손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외계인 손 증후군은 한쪽 손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인다는 점에서 다른 운동장애와 차이를 보입니다. 오른손으로 단추를 잠갔는데 왼손이 단추를 풀거나, 오른손이 옷장에서 옷을 꺼내면 왼손이 옷을 다시 옷장에 걸어놓는 식입니다.

완전히 아수라백작처럼 되는 거지요.

이는 양손이 모두 필요한 행동을 할 때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증상이 발생하는 손은 우성 반구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좌뇌가 더 발달한 오른손잡이는 왼손이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입니다. 왼손잡이는 그 반대고요.

전두엽 이상에 의해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손의 움직임이 억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영유아처럼 한번 잡은 물건을 놓지 않으려고 합니다.

 

과거 일부 매체 등에서 환자가 갑자기 한쪽 손으로 자신의 목을 조르는 등 공격적인 행동으로 묘사되기도 했으나, 이는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일 뿐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한쪽 손이 다른 쪽 손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정도입니다. 엄밀히 말해서 외계인 손 증후군이라는 것도 다소 자극적인 명칭인 감이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김범준 교수는 “핵심은 우성반구와 병변에 따라 손이 자신의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한쪽 손이 공격적인 의도를 갖고 움직이는 경우는 흔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뇌량이 끊어졌을 때 발생하는 증상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뇌량이 절제된 사람에게 한쪽 시야로만 그림을 보여주면 오른쪽 시야로 본 그림은 무슨 그림인지 설명할 수 있지만, 반대쪽 시야로 본 그림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못합니다.

우뇌를 통해 그림을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지만, 언어 능력은 좌뇌가 관장하고 있기 때문이죠. 같은 이유로 글을 시각적으로 보고 따라 그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읽지는 못합니다.

이같은 현상은 좌뇌와 우뇌가 각각 다른 기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근거입니다. 다만 우뇌도 역시 일정 부분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뇌량이 끊어져도 의사소통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한쪽 손이 의지와 상관없이 상관없는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며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좌뇌와 우뇌 연결이 끊어졌지만 다른 경로로 각 뇌에 정보가 전달되면 이상 증상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네요.

반대로 병변 특성에 따라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뇌량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