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중국, AI 챗봇 '팩트 폭격'에 화들짝…출시 사흘 만에 서비스 중단

by 석아산 2023. 2. 13.
반응형

중국 AI 챗봇 '팩트 폭격'에 화들짝

중국 AI 챗봇 '팩트 폭격'에 화들짝

중국 AI 챗봇 의 '팩트 폭격'에 제작자와 중국인들이 화들짝 놀랐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이 공산당 눈치를 보지 않고, 막 팩트를 말해서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공산주의 1당 독재 하에서는 인공지능 산업도 발전하지 못하는 폐단이 있군요. 그럼 소식을 보겠습니다.

중국에서 처음 출시된 인공지능(AI) 챗봇이 당국의 입장과 배치되는 답변을 해 출시 사흘 만에 서비스가 중단됐다고 합니다.

 

13일 대만 타이완뉴스의 보도를 보면, 지난 3일 서비스를 시작한 대화형 챗봇 '챗위안'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침략 전쟁이냐고 묻는 이용자의 질문에 "러시아의 침략 전쟁이다. 양쪽의 군사력과 정치력이 다르기 때문에 침략 전쟁으로 볼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중국 경제 관련 발표 원고를 써달라는 질문에는 "중국 경제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 경제구조가 불합리하고, 경제성장, 투자, 수출 등이 좋지 않다. 부동산 거품이 심하고 환경오염이 심각하다"는 등의 답변을 했습니다.

 

이거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아닌가요? 새로울 것도 없고, 챗GPT보다도 성능이 뛰어난 거 같지 않네요.

 

어쨌든 이런 답변들은 중국 당국의 공식 입장이나 평소 발표 내용과 다른 것입니다.

중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러시아의 침략 전쟁으로 규정하지 않고 있고, 경제 상황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타이완뉴스는 중국의 온라인 검열 시스템이 인공지능의 답변은 걸러내지 못하는 문제가 드러났다고 지적했습니다.

 

시진핑 국가주석에 대한 답변도 문제가 됐습니다.

챗위안은 그에 대해 "위대한 지도자로, 중국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시대로 이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한마디로 거짓말을 하고 있네요. 이거 큰일이네요. 역시 공산당 1당 독재 체재와 챗GPT 인공지능은 궁합이 맞지 않는 거 같습니다. 

 

 

어쨌든 시진핑 주석의 종신 집권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중국공산당의 중요 제도이다. 국가 발전과 사회 진보, 세계 평화 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정치 지도력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그의 지도력을 높게 평가하는 것은 문제 없지만, 시 주석의 종신 집권 관련 내용은 중국에서 금기시되는 주제에 해당합니다.

 

결국 챗위안 서비스는 출시 사흘 만에 운영이 중다됐습니다.

챗위안 쪽은 "관련 법률과 법규 정책 등을 위반해 잠시 서비스가 중단됐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