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책읽기(책리뷰)

[책 리뷰]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 앨런 그린스펀 지음

by 석아산 2022. 6. 12.
반응형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 세종출판사

미국 밀리터리 드라마의 새 역사를 쓴 밴드오브브라더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장면이 나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_DnRn9hyFU

 

참전한 미국 군인 웹스터는, 항복하고 터벅터벅 걸어가는 독일 포로들에게 이렇게 일침을 가합니다.

 

! 이 멍청한 등신들아! 포드나 제네럴 모터스에 인사나 해라! 이 파시스트 돼지들아!”

 

, 여기서 미국 병사는 왜 자신의 나라를 대표하는 것으로 포드제네럴 모터스같은 기업을 들었을까요?

앨런 그린스펀이 쓴 미국자본주의의 역사를 보면 그 해답을 알 수 있습니다.

 

앨런 그린스펀

 

일단 이 작가인 앨런 그린스펀은 하도 중요한 인물이기에, 소개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는 1987811- 2006131까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으로 재임하였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연준의 의장은, 세계의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앨런 그린스펀은 20년간 세계 자본주의의 선봉에 있었던 사람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 그가 낸 책이니, 이 책이 사실 미국 자본주의의 정신을 대표한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 미국 자본주의가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냐고요? 여기 수영씨의 일상을 한번 들여다봅시다.

 

수영씨는 오늘 아침 아이폰의 알람을 듣고 깨어납니다. 그녀는 시리에게 늘 아침에 듣는 음악을 틀어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녀는 씻고 맥북으로 이메일을 보고, 일정을 검토합니다. 테슬라를 타고 회사로 출근합니다. 회사 앞에 잠깐 차를 세우고 스타벅스에 들어가 커피를 테이크아웃합니다. 퇴근한 뒤에는 코스트코에서 식품을 좀 사고, 귀가합니다. 귀가 후 구글로 정보를 검색하고, 유튜브 영상 시청을 조금 하고, 아마존에서 책을 하나 삽니다. 그리고 저녁을 먹고 소파에 편히 앉아서 넷플릭스 드라마를 봅니다.

시리, 잠이 잘 오는 자장가좀 틀어줘.’

 

, 여러분 어떻습니까? 수영씨의 일상이 곧 여러분의 일상과 완전히 일치하진 않겠지만, 그 중 몇 가지는 공유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는, 곧 미국 기업의 역사이기도 하고, 그것은 미국에서 엄청나게 멀리 떨어진 이 대한민국 사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어야 할 또다른 이유이겠습니다.

 

이렇듯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 미국의 경제사를 다룬 책이면서, 기업의 역사를 다룬 책이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미국 정부의 경제 정책도 언급하고 있지만, 결국은 그것이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더욱 중점을 둡니다.

 

즉 앨런 그린스펀은 경제 현장에서 늘 기업과 증권 시장의 동향을 체크하는 사람으로서, 위로부터의 경제를 서술하는 -다운방식이 아닌, 구체적인 기업이 어떠한 혁신을 시도하였는가를 살피는 보텀-방식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러니 이 책은 보는 맛이 있습니다.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기업들이 미국의 사회, 경제, 정치, 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반응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 위기, 예컨대 대공황, 오일쇼크, 닷컴 버블 속에서 미국 경제는 어떠한 판단을 내렸고, 나아가 시장과 기업은 어떻게 반응했는가에 대한 훌륭한 자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기업들과 미국 경제가 이를 극복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를 창조적 파괴로 규정합니다.

닷컴 버블 속에서 99퍼센트의 기업이 몰락하였지만, 구글이나 애플 등은 더욱 높이 비상하였습니다. 이렇게 살아남는 기업은 기존의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창조적 파괴를 시도하였기 때문이라고, 앨런은 설명합니다.

 

, 여기까지 읽으셨고, 만약 미국 주식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이 책이 투자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미국 경제의 역사를 너무 전문적이지 않은 수준에서 파악하고 싶으신 분께도 훌륭한 도움이 될 책입니다.

 

이상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