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한약재, '초두구'

by 석아산 2023. 4. 20.
반응형

초두구 추출물의 항바이러스 효능 모식도
초두구 추출물의 항바이러스 효능 모식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한약재, '초두구'

여러분 초두구라는 한약재 이름 들어 보셨나요? 저는 처음 들어보는데요. 이 초두구라는 약재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한다는 매우 신기하고 반가운 소식입니다.

 

일단 초두구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초두구라는 것은 생강과에 속한다고 합니다. 이 다년생 풀의 성숙한 열매를 초두구라고 하는데요. 여름과 가을에 채취해서 90% 정도 햇볕에 말리거나, 혹은 끓는 물로 약간 데쳐서 50% 정도 햇볕에 말리고 그 껍질을 제거하고 씨앗을 취하여 건조한 다음에 사용한다고 하네요.

 

한의학에서는 비장이나 위장이 차고 습할 때 복용한다고 하네요.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이번에 초두구의 추출물인 '카다모닌'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성질이 맵고 따뜻한 약재로 분류되는 초두구를 찬 기운 때문에 나타나는 가슴이나 배의 통증, 구토 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활용하는데요.

 

급성 전염병인 온병(瘟病)을 치료하는 처방 중에 성산자(聖散子)를 구성하는 약재라고 합니다.

 

연구진은 초두구의 추출물 카다모닌을 사용한 조성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 및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자신의 단백질을 발현하고 복제해 나가는 과정을 억제하는 효과도 함께 확인했다고 하네요. 오오!!! 이거 좀 달여 먹기도 하면 코로나 예방에 넘 좋겠는데요.

 

이 카다모닌은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 등 아주 다양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물질입니다. 이는 다른 식물에서도 발견된다고 하네요.

코로나19는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한(寒), 습(濕),열(熱),독(毒) 등 여러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복합적 영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연구팀은 그 중에서도 초두구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억제 효능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연구책입자인 권선오 박사는 "한의약의 감염병 치료 효능을 과학적으로 실증한 사례"라며 "초두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변종 감염병 예방·치료 한약 소재를 발굴해 과학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