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한산대첩 이순신 '병앓이'... 인간적 모습!

by 석아산 2022. 9. 16.
반응형

 

왜적들과의 해전에서 단 한 번도 패한 적이 없는 불세출의 영웅 이순신 장군님.

그런 장군님께서도 여러 스트레스와 질병을 앓았던 것을 알고 계신지요. 이런 인간적인 모습이, 장군님의 업적을 더욱 빛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한산대첩 당시 이순신 장군님께서는 여러 질병을 앓으셨던 모양인데요. 한번 알아봅시다.

 

 

최근 '한산'이라는 영화가 개봉했지요. 그런데 이 한산대첩 당시, 이순신 장군님께서는 엄청난 압박감과 격무에 시달려, 그 스트레스로 인한 크고 작은 건강상 문제를 겪고 계셨다고 합니다.

 

이 당시 난중일기에는 위장염, 수면 장애와 불면증, 다한증, 총상과 고문에 의한 어깨, 척추,무릎 관절 통증 등을 의심할 만한 다양한 증상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산대첩을 치를 당시 이순신은 전라좌수사였습니다. 그런데 여기까지 오는 동안 수 차례 좌천되거나 관직이 박탈되었고, 전란 중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었습니다.

우리도 조금만 스트레스 받으면 소화가 잘 안 되지요. 그런데 국가의 위기를 몸소 떠안고 있었던 이순신 장군님의 스트레스를 우리가 어찌 짐작이나 하겠습니까.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 바로 신경성 위장염입니다. 생사 기로에서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면역력이 떨어져 걱정, 불안에 시달리게 되고, 이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립니다.

난중일기에는 잦은 복통과 토사곽란, 식사를 제대로 못할 정도의 고통에 시달렸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지도 제대로 못 잡숫고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ㅠㅠㅠ

 

전문의의 소견에 따르면 이러한 신경성 위장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로 생기는 신경성 위장염의 비중도 크며, 이순신 장군께선 이 신경성 위장염을 앓으셨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속쓰림, 더부룩함, 미식거림, 잦은 트림, 구토 증상과 설사가 함께 나타나고, 위궤양이 급성으로 발현되면 토혈 및 혈변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신경성 위장염은 재발이 쉬워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과로와 스트레스에 잦은 음주까지 더한다면 증상은 훨씬 악화될 수 있겠죠. 그런데 이순신 장군께서는 또 사람들을 응대하느라 약주도 많이 잡쉈던 모양입니다.

난중일기에는 '광주 목사가 찾아왔는데 아침 식사 전 술을 마시기 시작해 결국 식사도 하지 않은 채 취했다'라는 구절이 나와 있는데, 이를 유추해 본다면 이런 음주 습관으로 인해 상황이 더 악화되었을 듯합니다...

이순신 장군께 죄송하나... 이는 장군께서 잘못하셨다고 봅니다... 쿨럭...

 

난중일기에는 이순신 장군 본인께서 잠을 잘 자지 못하였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왜군은 파죽지세로 한반도를 유린했고 임금은 도성을 버리고 피난을 떠난 최악의 상황, 나라의 명운을 건 막중한 임무를 어깨에 걸치고 있으니 심리적 압박감은 상상 이상이었을 것입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이런 환경에서 수면 장애와 불면증이 반복되었다면 자율신경실조증을 겪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우리 몸이 내분기계와 심혈관, 호흡기, 소화기 등의 신체 전반 기능 조절과 항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한마디로 총체적 난국 상태이죠 ㅠㅠ 

전시 중 긴장된 일상이 반복되는 상황에서는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 질환은 수면 장애, 불면증, 신경과민, 구토,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 모든 것이 전쟁 중의 과도한 스트레스, 백의종군 직후 모친의 부고와 전쟁 후반부 아들의 죽음 등의 스트레스가 복합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버티지 못할 정도였겠죠.

 

 

한편, 난중일기에는 땀과 관련된 내용도 많이 나옵니다. '식은땀과 몸살에 시달렸고, 자고 나면 땀으로 이불이 흥건히 젖었다'는 내용 등이 그것인데요.

흔히 식은땀은 대부분은 일시적 현상이지만, 이순신 장군님께서 겪었을 엄청난 스트레스를 감안한다면, 수면 무호흡증이나 갑상선 질환, 불안장애 등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이순신 장군님께서는 엄청난 압박감과 스트레스, 그로 인한 질병에도 불구하고 많은 전투를 모조리 승리로 이끄셨지요. 

이는 그의 정신력이 또 얼마나 강한가 하는 반증이 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