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구글 천하'를 끝장낼까? 대화형 AI 챗GPT의 도약!!!

by 석아산 2022. 12. 25.
반응형

 

제가 얼마전에 놀라운 인공지능 챗봇 프로그램인 챗GPT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챗GPT가 구글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도 있다는 보도가 연일 IT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연 그럴 것인지, 그 전망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가보실까요!

 

일종의 대화형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는 챗GPT가 검색 시장을 강하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곧 검색 시장의 왕인 구글에게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뉴욕타임스 등의 외신에 따르면 구글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는 사내 AI 전략 회의에 참석해서 챗GPT의 대책 마련 작업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CEO가 나설 만큼이니, 구글이 정말로 이 챗GPT에 큰 경각심을 가지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이렇듯 구글은 이미 챗GPT에 대하여 비상 경계령을 발령한 상황이라고 외신들이 전했습니다.

 

챗GPT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오픈AI가 내놓은 새로운 언어 모델입니다.

'생성적 사전학습 변환기'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챗GPT는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 받으면서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된 언어모델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챗GPT를 비롯한 대화형 인공지능이 검색 중심의 기존 인터넷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아직 기술이 충분히 발전하지 못했고, 광고 등 수익을 낼 수 있는 요소와 결합하기 전까진 빠른 발전이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을 근거로 들고 있는데요.

 

그런데 저런 요소는 제가 생각하기엔 빨리 극복될 것 같습니다.

챗GPT에서 주목되는 것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AI가 잘 선별하고 정제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검색엔진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일일히 조건에 맞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링크를 타고 들어가 내용을 확인하고 실제 필요한 내용인지 옥석을 가려내야 했습니다.

반면 챗GPT는 이런 작업을 모두 자동화한 뒤 필요한 결과를 빠르게 제공합니다.

따라서 실제 업무에 적용하거나 활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해집니다. 

한마디로, 손도 안 대고 코 풀 수 있는 거네요!!! ㅋㅋㅋㅋ

 

예를 들어 앱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럴 경우 챗GPT는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방법을 알려준 후 교육 프로그램 사이트 등을 추천합니다. 좋은 크리스마스 선물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특정 주제에 맞춰서 시를 작성하거나 간단한 소설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챗GPT는 '나폴레옹은 어떤 인물이지'와 같은 자연어로 된 질문을 이해하고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어가며 추가적 정보를 더해 결과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에선 이제 검색을 하지 않고도 답을 찾을 수 있는 시대가 임박했으며, 구글로 대표되는 검색 엔진의 시대가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색 스타트업 니바를 공동 창업한 구글 광고 팀 수석 부사장 출신의 스리드하르 라마스와미는 "챗GPT가 이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만큼 앞으로 시장을 바꿀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니콜라스 톰슨 아틀란틱 최고경영자도, "아직 챗GPT가 불완전한 면이 있긴 하지만 검색이라는 인터넷의 핵심 기능에 대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 네이버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챗GPT의 성과에 굉장히 놀라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AI 기술이 더해질 예정인 내년에는 더욱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낙관론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가장 핵심 사례로 되는 것은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 시리 등 챗GPT보다 앞서 있었던 대화형 AI 비서 서비스입니다.

 

이미 출시된지 10년 이상이 되었기 때문에, 이 음성비서들은 수많은 데이터를 축적하고상호작용 능력을 추가하며 AI알고리즘을 개선하고 있어서, 금방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제가 보았을 때는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알고리즘이, 챗GPT가 훨씬 세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애플 시리 등은 챗GPT에 비해서 그 활용성이 좀 떨어집니다. 

이것은 기업들이 음성비서로 확보한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수입원과 연계하는 방안을 찾지 못하면서 오히려 기존 광고 사업 등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챗GPT에도 적용됩니다. 챗GPT 역시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면 기업에서 해당 서비스를 전면에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입니다. 해외 전문가들은 구글 역시 AI 서비스인 람다를 개발했지만 광고 연계 등의 이유로 공개를 늦추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부정확한 면 역시 챗GPT의 개선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현재 챗GPT는 단순히 사전에 학습한 정보를 정제해 제공하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제공하는 정보가 사실인지 아닌지 여부는 모두 사용자가 판단해야 합니다.

 

특히 챗GPT가 학습한 데이터셋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잘못된 사실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아마 이 챗GPT가 제공한, 사실과 다른 정보들이 넘쳐날 수도 있습니다. 아직 데이터의 사실 여부 옥석 가리는 작업에 인간의 두뇌가 동원되어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비판 정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자, 이렇게 챗GPT의 미래에 대해서 여러 가지 예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챗GPT가 인류가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기술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런 새로운 기술 혁명에 재빨리 동참해야만 어떤 '경제적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 왔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이 챗GPT를 사용해 보시고, 그 잠재력을 스스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압니까. 여러분의 엄청난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면, 사용하지 않을 까닭이 없겠지요.

 

그리고 또 하나 놀란 것은, 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오너가 '일론 머스크'였다는 사실입니다... 정말 여기저기 안 끼는 데가 없지만...정말 그의 발상 하나는 정말 천재적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