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덴마크...에서 총격 사건이라니? 3명 사망

by 석아산 2022. 7. 4.
반응형

 

여러분, 덴마크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안델센이라든지, 레고라든지, 그런 평화적인 이미지가 생각나는데요.

 

오늘 바로 이런 기사가 떴네요 ㅠㅠ 의외라서 더욱 충격적인 사건입니다.

3일(현지시간)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 쇼핑몰 필즈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쇼핑몰에서의 총격으로 3명이 숨졌다고 덴마크 경찰이 밝혔습니다.

 

AP통신과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30분쯤 코펜하겐 도심과 공항 사이에 있는 쇼핑몰 필즈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덴마크 경찰은 현장에서 22세 남성을 용의자로 체포했습니다.

이 젊은 남성의 정체가 궁금해지는데요, 덴마크 국적의 백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로서 공범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총격으로 3명이 사망, 3명은 중태라고 하네요. 경찰은 테러일 가능성을 포함해서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두고 정확한 범행 동기를 수사 중이라고 합니다.

참 충격적이네요. 어떻게 덴마크에서도 총기를 구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목격자들은 현지 매체에 첫번째 총소리가 들렸을 때 100명이 넘는 사람이 출구 쪽으로 도망쳤다고 말했습니다. 일부는 상점에 숨었습니다.

한 목격자는 현지 매체에 “처음에는 도둑이 들었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총소리가 들려 상점 카운터 뒤에 숨었다”면서 “그는 천장이나 바닥이 아니라 사람들을 향해 총을 쏘았다”고 말했습니다. 뭔가 불특정 다수를 향한 증오 범죄 등을 의심케 하는 대목입니다.

 

또다른 목격자는 “친구와 함께 있었는데 총소리가 들렸고 10발이 발사되는 소리를 들었다”면서 “우리는 최대한 빨리 화장실로 도망쳤다. 화장실에는 11명이 함께 숨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완전 아비규환의 지옥이었을 것 같습니다 ㅠㅠ

 

총격 사건 이후 코펜하겐 로열 아레나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영국 가수 해리 스타일스의 공연은 취소됐다고 합니다. 공연장은 필즈 쇼핑몰에서 약 1.6㎞ 떨어져 있었습니다. 주최 측은 팬들에게 공연장을 즉시 떠나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덴마크 프레데릭 왕세자가 주최하기로 한 왕실 리셉션 역시 취소됐습니다.

이번 사태는 2015년 이후 덴마크에서 발생한 주요 테러 사건으로 꼽힌다고 BBC는 전했다.

 

이렇게 보면 덴마크도 제가 생각한 것보다 평화롭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제가 또 이 2015년 사건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일단 위키백과에 소개된 이 사건의 개요입니다.

 

2015년 코펜하겐 총격사건은 2015년 2월 14일 CET 오후 4시에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2015년 1월에 일어난 샤를리 에브도에 대한 테러 공격 이후 피해자를 추모하기 위해 열린 "예술, 신성모독과 표현의 자유" 토론회 중 일어난 총격 사건이다. 이 자리에는 라르스 빌크스 아티스트가 참여했으며, 그는 자신의 무함마드에 대한 만화 논란 때문에 자신을 목표로 공격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행사에는 덴마크 국민당 국회의원인 젤레 플스네르와 덴마크 주재 프랑스 대사인 프랑수아 지메리가 참여했다. 이 공격으로 1명이 사망하고 경찰관 3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총격 사건이 일어난 지 몇 시간 후, 크리스탈가데에 위치한 대 시나고그에서 두 번째 총격이 일어나 유대인 경비병 1명이 사망하고 경찰관 2명이 부상을 입었다. 또한, 현지시간 2월 15일 아침 뇌레브로 역에서 한 남성이 총격을 시도하여 경찰관이 그를 사격하여 사망했다. 같은 때 일어난 기자회견에서는 경찰이 사망한 사람이 앞에 일어난 두 공격의 범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건을 보면, 종교와 연관된 총격 사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은, 프랑스의 잡지사 샤를리 에브도에 대한 테러 사건을 추모하는 자리에, 두 괴한이 침입하여 이르스 빌크스라는 아티스트를 공격하려 했으나 엉뚱한 이를 죽인 것으로 보입니다.

 

 

한마디로, 극단적 종교주의자들의 증오 범죄라고 보아야겠네요. 이 사건이 일어난 뒤 몇 시간 뒤 유대인 예배당에서도 총격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이때도 유대인 경비병 1명이 사망하였다고 하네요. 참으로 어이가 없는 사건입니다. 

 

이렇게 보면 유럽 각국이 앓고 있는 각종 테러의 위협에, 덴마크도 안전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우리에게 테러는 참 먼 나라의 일인 것처럼 들립니다. 그만큼 우리나라가 안전하다는 증거이겠죠. 우리나락 앞으로도 테러의 위협을 받지 않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충격적인 소식을 하나 전해드렸습니다.

 

석아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