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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세상

아이오닉5 화재 사건... 배터리 열폭주란 무엇인가

by 석아산 202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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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전기차 화재 사건에 다룬 바가 있기 때문에, 후속 보도를 안 쓸 수가 없네요.

 

우선, 이 사건의 놀라운 점은, 화재 15분 만에 2명이 사망했다는 사실과, 충돌 후 3초 만에 800도의 화염에 휩싸였다는 것인데요 ㅠㅠ 일단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자, 그 후속 보도가 여러 언론에서 속속 나오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전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사건 개요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 4일 오후 11시 부산 강서구 남해고속도로 서부산요금소에서 전기차 아이오닉5가 톨게이트 충격흡수대를 들이받았다. 차량은 화재가 나 검게 탄 형체만 남았고, 운전자와 한 명의 동승자는 모두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톨게이트 전방 도로 분리벽과 충격흡수대를 정면으로 들이받은 사고였다.

부산서부경찰서 관계자는 “사고가 난 지점은 하이패스가 아닌 현금 정산구역이고 차량 파손 정도를 봤을 때도 차량이 고속으로 달려와 충돌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탑승자들이 충돌의 충격으로 사망할 만큼 과속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사고 전기차의 탑승자들은 불타는 차에서 빠져나오지 못했고, 차량 화재 진화에도 무려 7시간이나 걸렸다.

 

자, 이 보도에 의하면, 그다지 빠른 속도로 충돌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충돌이 탑승객 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역시 배터리의 화재 때문이 아닐까 유추해 볼 수 있는데요.

 

즉 탑승자들이 탈출하지 못한 것은 차량이 충돌하자마자 불이 붙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경찰의 CCTV 분석 결과, 사고 전기차는 충돌 직후 약 3초 만에 차량 전체로 불길이 번졌다고 합니다.

3초라면, 정말 탈출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죠. 뭐 불길이 조금만 인다면 시도해 볼 수 있겠으나, 차량 전체로 불이 붙었다니, 그야말로 아비규환이었을 것 같습니다.

 

 

사고 담당 조사관은 “충돌 직후 1~2초 만에 ‘펑’ 하며 불길이 차량 보닛 쪽에서 튀어 올랐고 곧바로 차량 앞쪽 전체로 번졌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출동 소방관은 “사고 15분 만에 현장 도착했을 때 차량 내부까지 불이 번진 상태였다”고 말했습니다.

 

소방 당국과 전문가들은 전기차 배터리 온도가 순식간에 고온으로 치솟으면서 불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현상, 이른바 ‘배터리 열폭주’가 사고 차량에서 일어난 것으로 추정합니다.

 

배터리 열폭주란, 배터리가 외부 충격을 받아 손상되면 배터리팩 내부 온도가 섭씨 30~40도에서 800도로 치솟는 현상입니다. 배터리는 작은 셀 단위를 차곡차곡 이어붙여 만드는데, 셀 하나에 고열이 나면 바로 옆 셀도 달아오르면서 도미노처럼 불이 붙습니다.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는 “배터리 열폭주는 배터리 손상 직후 1~2초 만에도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보면, 지금 전고체 배터리 개발 등 선제적인 배터리 화재 대책이 있어야 할 듯합니다.
참고로 다른 전기차 화재 사건들도 살펴 보시죠.

 


2020년 서울 용산에서 발생한 테슬라 모델X 화재 사고 때는 전기차의 매립식 손잡이가 열리지 않아 구조가 지연됐고 결국 운전자가 숨졌습니다. 일부 전기차 모델은 평소 차 문 손잡이가 문 안쪽으로 숨어 있다가 손잡이를 눌러서 밖으로 꺼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부산에서 화재가 난 현대차 아이오닉5는 충돌이 감지되면 손잡이가 튀어나오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숨진 탑승자의 사망이 자동차 손잡이와는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1차 부검 결과, 탑승자들은 가슴 쪽 뼈들이 골절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부상으로 쉽게 몸을 가누지 못해 신속한 대피가 어려웠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 정보들을 종합해 보면, 현재 상황으로선

1) 사망 원인은 배터리 화재였을 가능성이 높다.

2) 그러나 사망자의 부검 결과 부상이 확인되어, 이로 인해서 대피하지 못하였을 가능성도 있다.

 

입니다. 앞으로 더욱 정확한 정보가 나오겠지요?

지금으로선 섣부른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인 듯합니다. 어쨌든, 전기차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종식되려면 여러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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