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이더리움 폭락, 루나 사태와는 다르다? 그리고 뱅크런

by 석아산 2022. 6. 13.
반응형

이더리움이 폭락하고 있습니다. 

루나코인이 폭락한지 얼마 안 된 시점이기 때문에, 이것과의 연관성을 점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사실은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지난 10일 230만원대였던 이더리움은 불과 사흘 만에 21% 하락하며 180만원대로 떨어졌습니다. 이더리움이 180만원대를 찍은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3개월 만이라고 하네요. 비트코인이 같은 기간 7% 하락한 것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낙폭이 큰 듯합니다.

 

뭐, 코인의 변동성이야 익히 알려진 것이지만, 알트코인을 대표하는 이더리움의 폭락은 조금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네요.

 

그런데 이 이더리움의 폭락은, 이더리움 자체의 펀더멘탈보다는, 파생상품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는 코인에도 파생상품이 있다는 것은 처음 들었는데요, 이게 들여다보니 또 신기한 구조더라고요. 하여튼 요새 경제 이슈는 뭐 이렇게 배워야 하는 게 많은지... ㅠㅠㅠ

 

 

그냥 제가 이해한 바를 바탕으로 최대한 쉽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1) 이더리움은 최근 채굴코인에서 비채굴코인으로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이더리움을 보유한 사람들이 블록체인 검증에 참여하고 이들에게 추가로 이더리움을 보상으로 나눠줍니다. 참여에는 최소 32이더리움(현재가 기준 약 6000만원)이 필요합니다.

적지 않은 돈이죠. 그래서 소규모 개인투자자는 참여가 쉽지 않습니다.

이에 착안해 리도(Lido) 같은 회사가 크라우드 펀딩 개념의 서비스를 들고 나왔습니다. 개인들의 이더리움을 모아서 검증작업에 참여해주고 수익을 나눠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이더리움의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완료될 때까지 맡긴 이더리움을 찾을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리도는 이더리움을 맡겼다는 증표인 stETH를 발행해줍니다.

 

2) 여기서 셀시우스라는 업체가 등장합니다.

코인 담보 대출 서비스 업체 셀시우스는 최근 다른 고객이 맡긴 이더리움을 활용해 stETH를 맡기면 이를 담보로 70% 정도 이더리움을 대출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더리움으로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리도에 이더리움을 맡겨 받은 stETH로 이더리움을 대출해 이를 또다시 리도에 맡길 수도 있습니다. 이자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셈입니다.

 

자, 이것을 보면, 사람들이 이더리움을 st이더리움으로 바꾸고 또 그것으로 이자 놀이를 하는 구조입니다.

이때 중요한 건, 셀시우스에 이더리움을 맡긴 사람들이 한꺼번에 그것을 찾으려고 하면, 무너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지점에서 다음처럼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대출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셀시우스는 stETH 형태로 대부분의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맡긴 이더리움을 찾으려는 고객이 갑자기 많아지면 지급 불능 상태에 처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런 상황을 먼저 직감한 고객들이 stETH를 빠르게 이더리움으로 바꾸려고 하면서 stETH 가격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이더리움과 1대1 교환이 안 되는 현상이 최근 이어지고 있습니다. 테라가 그랬던 것처럼 고정가격이 깨지는 것입니다. stETH 가격이 계속 떨어지면 이더리움을 빌린 사람들도 담보가 청산될 수 있습니다. 이는 stETH가 시장에 더 많이 풀리게 만들고 결국 가격 하락이 더 가속되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이번 이더리움 폭락은 이더리움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그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파생상품의 이자놀이에 급제동이 걸렸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도 코인에 적은 돈을 투자하고 있지만, 현실 화폐처럼 교환도 제대로 안 되지, 자산으로서도 거시 경제에 영향을 많이 받지, 또 탈중앙화를 외치면서도 중앙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지, 뭐 아직 암호화폐로서의 제대로 된 기능을 화끈하게 보여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참... 어렵습니다. 그런데 여러 유튜브 등을 보면, 

이렇게 폭락할 때가 매수할 때다! 그러면서 유혹을 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아직은 관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볼 땐 더 떨어질 거 같은 느낌적 느낌입니다....

그러니 절대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투자하거나 하시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제가 투자하는 건 죄다 떨어지는 건 참 웃픈 현실입니다 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