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역 이름을 판다고요? 그래서 얼마에 파실 건데요?

by 석아산 2022. 6. 24.
반응형

 

우리나라 지하철의 적자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요.

그래서 서울지하철은 지하철역명을 경매(?)에 부쳤다고 합니다.

 

강남역 8억7598만원, 시청역 7억638만원, 건대입구역 6억4929만원.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역에 이름을 함께 쓸 민간기업체를 공모하며 제시한 지하철역 감정평가액입니다.

 

세 곳 모두 이용객이 많은 역들이죠. 가장 비싼 역은 을지로3가역으로 신한카드가 8억7000여만원을 내고 3년간 이름을 함께 쓰고 있습니다. 3년에 8억 7천 여만원이면...비싼 건지, 싼 건지 감이 안 오네요.

 

그러데 어쨌든 또 3년이 지나면 병기하는 역 이름이 바뀔 테고, 게다가 을지로3가역은 앞 뒤로 을지로입구역이니, 을지로 4가역이니 이렇게 헷갈리는 이름으로 되어 있어 승객들이 불편을 호소하지나 않을랑가 모르겠네요.

뭐 어쨌든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6월 5일 “공사 재정난 극복을 위한 부대수입 차원에서 서울 지하철 1∼8호선 내 50개 역의 역명 병기 사업을 시작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공개경쟁 입찰 형태로 이뤄지는 이 사업은 공사가 외부 감정평가기관에 의뢰해 산출한 역명 병기 평가금액을 기초로 그 이상을 써낸 사업자 가운데 최고가를 써낸 사업자가 낙찰받는 방식입니다. 뭐,,, 경매 방식이 맞나 봅니다.

 

써낸 금액이 높다고 다 선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입찰 기관이나 사업체 위치가 해당 역에서 1㎞ 거리 안에 있어야 하며,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훼손하거나 서울교통공사 이미지를 저해할 우려도 없어야 합니다. 

 

유흥업이나 고리대부업, 사행산업 같은 경우가 ‘요주의 업종’입니다. 공사는 ‘역명 병기 유상판매 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기준에 맞지 않는 입찰자는 걸러낼 방침입니다. 이건 당연한 일이겠지요.

이번에 역명 병기 사업 대상이 된 50곳은 현재 병기 사업이 시행 중인 33곳 가운데 8월에 계약 기간이 끝나는 8곳에 새로 42곳을 추가한 것입니다.

늦어도 8월부터는 역명 병기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하반기엔 75개 지하철역이 기업체 등의 이름을 병기하게 됩니다. 계약 기간은 3년으로, 한 차례에 한해 3년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쪽은 역명 병기 사업을 확대하는 이유를 “적자보전” 차원이라고 설명합니다. 지하철 요금 동결 등의 영향으로 공사는 해마다 1조원 안팎 적자를 내는데, 부대사업을 통해 적자를 조금이라도 만회하겠다는 것입니다. 공사 관계자는 “일부가 유찰되는 상황 등을 고려하면 역명 병기 사업으로 올해 40억원가량 수익이 예상된다. 하반기에 50개 역을 추가하면 경영에 더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당연히 이런 부역명을 민간 사업체가 점유하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바로 역명의 공공성을 훼손한다는 비판인데요.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지하철역이나 버스역 등 대중교통 정류장 이름은 그 지역을 오가는 사람들이 동선을 짜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면서 “상업시설이라 하더라도 롯데월드와 같이 이미 ‘랜드마크’ 기능을 하는 것은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 이름을 넣으면 다수 이용자에게 불필요한 정보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재정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서울시 운영비용 투자를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이런 역명 가지고 꼼수로 적자 메우려고 하지 말고, 운용비용 투자를 더 받아내라는 요구로 볼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박원순 서울시장 재임 때인 2016년부터 역 이름에 사업체 등의 이름을 병기하는 사업을 해 왔다. 하지만 공공의 공간인 지하철역 이름 한쪽에 사기업체 이름을 병기하는 사업이 공공성을 훼손한다는 논란도 계속됐다. 서울시는 준공영제로 운영하며 연간 6900억원대 적자를 내는 시내버스의 400여개 정류장에도 이름 병기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으로 지하철역 이름을 경매하는 현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뭐 다 좋으니, 부역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혼동스럽거나 하여 역을 놓치는 일이 없기만을 바랍니다!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봐주셔서 넘넘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