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펩시 제로 슈가에서 암내가 난다는 게 사실입니까.

by 석아산 2022. 7. 21.
반응형

 

 

아니, 도대체, 이거 다루기 전에, 암내라는 게 도대체 무엇입니까?

암내를 찾아보니, 겨드랑이에서 나는 고약한 냄새. 한자로 겨드랑이 액(腋) 자를 써서 액취(腋臭)라고 한다, 라고 되어 있네요.

 

오호라, 대충 알겠네요. 저 학창 시절 한여름 빽빽한 마을버스를 타면 나는 냄새... 뭐 그 정도 되겠네요.

그런데 이런 냄새가 , 펩시 콜라에서 난다고 하네요! 도대체 무슨 일일까요!

 

21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롯데칠성음료의 '펩시 제로 슈거'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글들이 SNS에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약처가 이상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정식 조사에 들어갔다고 하네요.

 

 

식약처는 일달 중순 펩시 제로슈거 악취 민원을 접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품을 수거해 기준 규격 안전성 평가 등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신고가 접수된 안성시도 같은 내용의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유통되는 제품에 대해 수거해 이취(이상한 냄새)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면서 "지자체 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 최종적으로 문제 원인을 찾아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럼 실제 이런 경험을 한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2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편의점에서 펩시 제로슈거를 사서 입을 대자마자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500mL짜리 페트병 입구에서 참기 힘든 악취가 났다고 하네요.

그는 "음료 한 모금을 마셨는데 마치 겨드랑이 암내 같은 냄새가 났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제조사인 롯데칠성음료 고객센터에 연락해 같은 제품의 캔 음료로 교환 받았습니다. A씨는 "캔 음료에서는 페트병과 같은 냄새가 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도 '뚜껑을 여는 순간 땀 냄새가 난다', '암내가 난다' 등 후기가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정말 황당할 거 같네요... 저는 맡아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후기가 꽤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는 작년에도 보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2021년 편의점 콜라병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주장도 있었던 모양입니다.

 

한편 제조사인 롯데칠성음료도 관련 신고를 받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내용물의 품질이나 맛과 향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네요.

회사 관계자는 "최근 장마로 인한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유통되거나 제품을 보관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로 보고 있다"며 "다른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종합적으로 원인을 분석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지난해에도 여름에 관련 게시글들이 올라온 것으로 봐서는 여름 날씨가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습니다. 보관상 제품을 밖에 쌓아둘 경우 날씨가 꿉꿉해지고 비를 맞은 후에 냄새가 페트병으로 옮겨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 하더라도 유통과정의 관리 책임을 피하지 못할 거 같네요.

 

그리고 롯데칠성음료는 제품 뚜껑에서 냄새가 생긴다는 민원이 많아 뚜껑 소재를 살펴봤지만, 뚜껑 소재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음료에 들어간 감미료가 산화돼 잡내와 섞여 냄새가 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회사 관계자는 "혹독한 환경에서 제품이 많이 변질될 경우에나 가능한 드문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이 바로 그런 혹독한 환경 아닌가요? 이런 가능성도 배제하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제품 회수 조치 여부에 대해서 롯데칠성음료는 "제조상 문제가 확실하게 판명된 것이 아니기에 제품 회수를 검토하고 있지는 않는다"라며 "해당 제품에 대해 소비자 문의가 오는 경우 제품 교환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펩시 제로슈거는 지난해 1월 출시된 이후 올해 6월까지 누적 3억1,000만 캔 이상이 팔렸다고 합니다. 진짜 엄청 팔렸네요. 지금까지 이거 한번도 마셔볼 생각 안한 제가 더 이상한 놈이 된 거 같습니다 ㅋㅋㅋ

 

롯데칠성음료는 이에 힘입어 상반기 제로 탄산 시장에서 점유율 50%를 기록해 코카콜라를 제치고 1위에 오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펩시 제로슈거에 가수 아이유의 이미지를 담은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하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네요.

 

어쨌든 이런 이상한 냄새가 나는 콜라, 진짜인지 아닌지, 진짜라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빨리 밝혀졌으면 좋겠네요.

더운 날씨에 식약처 직원분들, 고생 많으십니다! 화이팅!!

 

이상 석아산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