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세상

AMH 수치란 무엇인가

by 석아산 2023. 11. 13.
반응형

 

AMH 수치란 무엇인가
AMH 수치란 무엇인가

 

여성의 난소 나이를 알려주는 AMH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자, 그럼 정보를 한번 볼까요!

 

*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AMH

 

"40세인데 AMH 수치가 2.8로 평균보다 높은 편이군요. 혹시 지금이라도 난자 냉동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까요?"

 

만혼으로 인한 임신의 지연이 주목받는 가운데, 기혼 여성뿐만 아니라 미혼 여성들 사이에서도 AMH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맘 카페 등에서도 난임 및 AMH에 관한 게시물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난소 나이를 알려주는 AMH에 대하여

AMH(Anti-Mullerian Hormone) 수치는 여성의 난소 기능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로, 원시난포의 수를 반영합니다.

원시난포란 난소 안에 있는 초기 단계의 난포를 말합니다.

AMH 수치가 높으면 난소에서 배란될 난포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수치가 낮으면 배란될 난포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MH 수치는 임신 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은 태어날 때 약 200만 개의 원시난포를 가지고 태어나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 수가 줄어듭니다. 초경이 시작될 무렵에는 약 30만 개 정도가 남으며, 30대 중반에는 약 2만 개에서 4만 개의 원시난포가 남습니다.

 

연령대별 평균 AMH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20대: 4.0~5.4ng/ml

30대: 3.2ng/ml

35세: 2.0ng/ml

40세 이상: 1.3ng/ml 이하

 

AMH가 낮으면 임신이 어려울까요?

산부인과를 방문하시면 혈액 검사를 통해 AMH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 검사로는 2~3일 후에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연령별로 평균적인 수치가 있지만, AMH 수치는 개인의 유전적 요인, 생활습관,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AMH 수치가 난소와 난자의 질적인 부분까지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적절한 검사를 받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AMH 수치가 자신의 연령대에 비해 지나치게 낮다고 해서 무조건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임신 가능성에 대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는 있지만, 임신 가능 여부를 절대적으로 나타내는 수치는 아닙니다. 물론, AMH 수치가 낮을 경우 일반적으로 임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떨어진 AMH를 높이려면

한번 떨어진 AMH 수치를 높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 관리를 통해 수치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난소 기능을 떨어뜨리는 주된 원인은 노화이며,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식단과 운동은 난소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만, 흡연, 음주와 같은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내분비계 교란 물질인 환경호르몬도 주의해야 합니다.

 

AMH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연령에 비해 AMH 수치가 평균값과 10살 이상 차이가 난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초음파를 비롯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난소에 많은 작은 낭종이 생기고, 난소가 커지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5-10%에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입니다.

 

이 증후군이 있을 경우, 배란 장애로 인한 불임, 희발월경, 무월경(50%), 생리 불순 혹은 과다 월경(30%), 불규칙한 생리가 지속될 경우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 발생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체중 증가, 허리 둘레 증가, 남성 호르몬 증가로 인한 과다한 체모 증가, 여드름, 높은 유산율, 인슐린 저항성, 내당능 장애, 고혈압, 고지혈증, 허혈성 심질환, 대사증후군 등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는 개인의 증상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체중 감량과 호르몬 치료를 병행합니다. 비만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체중 감량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